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MLCC 관련주 핵심 7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3. 5. 31.
반응형

MLCC는 전자제품의 회로에 전류가 일정하고 안정적으로 흐르도록 제어하는 부품으로 스마트폰과 PC를 비롯한 IT기기부터 자동차, 5G, 사물인터넷(IoT) 관련 제품에 두루 사용된다고 합니다.

 

MLCC는 특히 자동차에는 동력전달, 안전, 주행, 인포테인먼트 등에 전장부품이 대거 들어가기 때문에 MLCC가 최소 3000개에서 1만개까지 필요하다고 하는데요.

 

최근 삼성전기는 전기차에 적용 가능한 세계 최고 용량 MLCC(적층세라믹캐패시터)를 개발했다고 하는데 오늘은 MLCC 관련주 핵심 7종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삼성전기

- 동사는 수동소자(MLCC, 칩인덕터, 칩저항)를 생산하는 컴포넌트 사업부문, 카메라모듈/통신모듈을 생산하는 광학통신솔루션 사업부문, 반도체패키지 기판을 생산하는 패키지솔루션 사업부문으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 지역별로는 수원에 위치한 본사를 포함 국내에 총 3개의 생산기지(수원, 세종, 부산)와 해외 총 6개의 생산기지(중국, 필리핀, 베트남)를 보유, 컴포넌트 부문 매출이 43.85%로 가장 크다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 감소, 영업이익은 20.4% 감소, 당기순이익은 9.9% 증가하였습니다.

 

- 인플레이션에 따른 금리인상 지속, 소비여력 축소 등 경기 불확실성 환경이 예상되나 AI, 서버, 전장 등 새로운 기술 변곡점을 통한 사업기회 확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 와이파이 통신 모듈 사업 매각절차를 진행하였으며,  이에 따라 관련 자산 및 부채를 매각예정으로 분류하였고, 관련 손익을 중단영업손익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2. 아모텍

- 아모텍은 수동전자부품 및 BLDC모터 전문 제조기업임. 사업부문은 크게 세라믹 칩 부품, 안테나 부품, BLDC 모터 부문으로 나누어지고 있습니다.

 

- 국내는 물론 중국, 대만, 미국, 유럽 등에서도 제품을 판매함. 당기말 현재 중국 및 베트남 현지 생산법인 등 총 5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중에서 청도아모텍(유)의 지분매각이 결정되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0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6% 증가, 영업손실은 82% 감소, 당기순손실은 97.3% 증가. 신사업 아이템 및 자동차 전장용 제품 실적 증가에 따라 견조한 외형 성장을 보였다고 합니다.

 

- 원가율 개선 및 판관비 통제 등으로 영업손실 규모가 대폭 축소, 해외 영업력을 강화하기 위해 미주, 일본, 중국, 대만, 유럽 등에 지사 또는 사무소를 두고 있으며, 시장조사 및 고객 밀착 영업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3. 대주전자재료

- 동사는 전자제품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전자부품용 소재를 종합적으로 개발, 제조, 양산할 수 있는 전자재료 전문기업으로 LED용 형광체는 LG화학 형광체 사업부를 인수하여 세계 2위의 생산능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대주전자재료의 생산 제품들은 스마트폰, 노트북 등에 사용되는 칩형 전자부품에 응용되는 칩부품용 전극재료와 LED용 형광체, AMOLED 재료, 태양전지용 전극재료, 이차전지 음극재료 등이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4% 감소, 영업이익은 32% 감소, 당기순이익은 95.6% 감소하였으며, 은 분말, 글라스 프릿, 유기 조성물을 독자적으로 개발 내재화하여 매출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 최근 글로벌 배터리 시장에서는 에너지 밀도 향상을 통한 배터리 용량확대를 위해 양극의 High-Nickel 화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실리콘 음극활물질의 음극 적용 확대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4. 알에프세미

- 동사는 본사를 거점으로 한국 및 해외 5개 종속기업이 사업을 운영하고 있음. 사업군별로는 소자급 반도체 부문(ECM 반도체, MEMS Microphone, TVS 반도체 등 생산)과 LED 조명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신규사업으로는 웨이퍼 파운드리 사업이 있으며, 동사는 2012년 교류 직결형 발광다이오드 조명 장치 특허를 취득한 이후로 2013년부터 LED 조명 산업에 진출하여 현재까지 꾸준히 매출액 증가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6% 감소, 영업손실은 4.8% 감소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했지만 매출원가 절감 노력과 함께 각종 비용 절감 노력에 힘입어 영업손실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다소 축소되었습니다.

 

- 영업손실이 지속되고 기타 손실 등의 영향으로 인해 당기순손실 역시 지속됐으며 적자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확대, 향후 고부가가치 제품을 중심으로 수익성 개선에 나선다는 계획이라고 합니다.

 

5. 윈텍

- 동사는 머신비전(Machine Vision) 및 화상처리를 통한 전자 부품, 디스플레이,필름 검사 S/W 개발 및 장비를 제작, 머신비전 기술을 기반으로 한 AI 머신비전 개발, X-ray 검사장비 개발등 신사업 개발하고 있습니다.

 

- 전자 부품 관련 검사장비 관련 CI(Chip Inspector) 사업, 디스플레이 관련 검사장비 사업부인 LI(LCD inspector) 사업, 필름 관련 검사장비인 FI 사업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1.6% 증가, 영업이익은 211.8% 증가, 당기순이익은 164.3% 증가. 매출증가와 함께 원가율의 감소로(-4.2%) 영업이익율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 머신비전 검사장비 특성상, 한 라인에 서로다른 업체의 검사장비를 사용하기 어려워, 동사는 칩 외관검사기, 디스플레이 BONDER 라인검사기, 필름검사기는 각 고객사에 단독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6. 코스모신소재

- 동사는 1967년 설립되어 기능성필름(이형필름, 점착필름, 인슐레이션필름)과 2차전지용 양극활물질, 토너, 토너용 자성체 등을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NCM 양극활물질 사업은 시장확대와 고객사의 요구에 맞춰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며, MLCC용 이형필름도 전방 산업이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추세라 3공장을 증설, 삼성전기, 삼성SDI 등의 메이저브랜드들이 최대 매출처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8.7% 증가, 영업이익은 49% 증가, 당기순이익은 53.9% 증가, 매출 대부분이 수출에서 발생하는 사업구조입니다.

 

- 주력제품인 양극활물질 및 기능성필름의 수출이 확대되면서 매출 상승세를 시현, 수익성 또한 크게 상승한 모습으로 복합기 기종 토너개발 및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으며,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7. 아바텍

- 동사는 2000년 설립되었으며, MLCC(적층세라믹콘덴서)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Glass Slimming & ITO코팅, 디스플레이필터, 강화 Glass 등의 디스플레이 관련 제품과, 냉장고등 백색가전으로 분류되는 가전제품의 표면처리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2016년 이후 후공정인 Metal Coating 제품 생산을 진행하고 있으며, MLCC(적층세라믹콘덴서)는 2020년 하반기부터 양산을 개시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9.4% 감소, 영업손실은 123.8%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코로나19(COVID-19)의 장기화 및 금리인상으로 선진국 중심 성장세가 둔화되면서 영업손실폭이 전년 대비 급증하였습니다.

 

- 2023년도부터는 MLCC 사업부에서 핵심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사업의 수익성 및 원가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여, 시장에서 자리 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MLCC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