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니켈 관련주 핵심 7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3. 5. 29.
반응형

최근 불가능에 가까웠던 니켈 80% 함량의 하이니켈 배터리가 전기차 시장의 대세로 떠오르면서, 니켈 비중을 극대화한 울트라 하이니켈 배터리에 대한 상용화 기대감도 오르고 있어 니켈 관련주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울트라 하이니켈은 니켈 비중을 90% 이상으로 끌어올린 배터리로 코발트·망간 비중을 낮춘 탓에 안정성은 떨어지지만, 에너지밀도를 극한으로 높일 수 있고 하는데 오늘은 니켈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이지트로닉스

- 동사의 주요 개발, 생산제품은 전력변환부품으로 친환경산업(전기차/수소차, 신재생에너지), 이동통신, 방산, 선박, 의료장비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 활발하게 생산되는 제품군은 전기차 및 수소차용 인버터, 컨버터, OBC, 5G 통신용 정류기, 전력시스템 DC배전용 50kw DC/DC 컨버터, 방산 분야 인버터, 컨버터, OBC 등이 있음. 주요 고객사는 현대자동차 등이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1.8% 증가, 영업손실은 9816.7%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되었으며, 유동비율(당기 865.29%, 전기 165.55%)은 전기 대비 699.74%p 증가하였습니다.

 

- 차입금의존도는 감소. 유동성 변동 주요 사유는 2022년 2월 코스탁시장 상장에 따른 유상증자로 인한 자금유입이며, 동사는 2016년 이후 연구개발비 지속적으로 투입해오고 있습니다.

 

2. 대양금속

- 동사는 1973년 설립되어 49년간 스테인리스 하나만을 제조해온 기업으로, 1994년 유가증권시장 상장하였으며, 스테인리스 냉간 압연 제품을 제조/판매하고 있습니다.

 

- 대양금속의 주 제품인 스테인리스 냉연강판은 스테인리스 Hot Coil을 외부 조달하여 자체 냉간 압연 공정을 거쳐 판매하고 있습니다.

 

- 열처리 가공 공정상의 강점과 수요자의 요구에 맞춘 주문 및 계획생산으로 다품종 주문자 요구 제품 생산체계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3% 증가, 영업이익은 9.7% 감소, 당기순이익은 42.7% 감소, 전 세계적으로 인플레이션과 경기침체, 지정학적 갈등 등으로 전기의 시황 호조를 이어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 하반기 실적이 급격한 하락세로 전환하였으며, 동사는 사업다각화를 목적으로 2022년 11월 10일 종속기업인 영풍제지(주)지분을 인수하였으며, 국내 및 해외시장 매출 증대에 힘쓸 것이라고 합니다.

3. 티플랙스

- 동사는 스테인리스 소재 가공 및 제조업을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세아창원특수강으로 부터 원재료인 스테인리스 봉강, 와이어로드를 조달받고 있습니다.

 

- 2021년 12월에 포스코 대리점 지위를 획득하여 포스코로부터 코일 등을 안정적으로 조달 받아 기계, 선박, 플랜트, 반도체 등 전방산업에 필요한 부품소재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6% 증가, 영업이익은 26.6% 증가, 당기순이익은 50% 증가 하였으며, 반도체 설비투자 수요 등 전방산업 호조세가 이어지면서 반도체 장비 부품용 스테인리스 주문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 창사 이래 최대 매출 기록하고 있으며, 특히 마진률이 좋은 선재 사업부문이 호조를 보이며 영업이익 증가. 적극적인 해외 시장 개척을 통한 수출비중을 확대시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4. 황금에스티

- 동사는 일반강에 비하여 물, 공기, 화학약품 등에 대하여 반영구적인 수명을 지니고 있고, 인장강도의 팽창계수 등이 우수하여 타 철강제품에 비해 내식성, 내열성, 내산성 등에 있어 우수한 합금강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 스테인레스는 산업설비의 기초소재이자 국가 기간산업의 근간소재로서 식품, 화학, 반도체, 자동차, 기계, 플랜트, 건설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1% 증가, 영업이익은 13% 증가, 당기순이익은 35.5% 증가. 동사는 내부 원가 경쟁력을 강화하고 제품 다변화를 통한 수익 모델 창출로 위기에 대처하고 있습니다.

 

- 원가 절감 및 매입처 다변화 등 수익성 제고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건축 소재 제품 등 다양한 시장에 신규 진출하여 시장 지배력을 키우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5. 유에스티

- 미주제강으로부터 물적분할되어 미주에스티에스라는 상호로 설립된 동사는 2017년 5월 31일자로 상호를 유에스티로 변경, 동사는 신영해피투모로우제3호기업인수목적 주식회사와 2017년 10월 27일 합병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 2018년 3월 14일(합병등기일) 합병을 완료하였음. 법률적으로 신영해피투모로우제3호기업인수목적 주식회사가 존속회사이나, 경제적 실질에 따라 주식회사 유에스티가 실질적 합병회사가 되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1.2% 증가, 영업이익은 121.3% 증가, 당기순이익은 123.5% 증가하였으며, 동사 제품의 주원재료인 스테인레스강은 국제니켈가격 변동에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 제품의 판매가격 역시 원재료비의 등락에 유의적으로 반응, 원자재 가격변동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고부가가치 제품의 판매비중을 증가시켜 영업이익을 증가 시킬 수 있었다고 합니다.

 

6. LX인터내셔널

- 동사의 사업부문은 자원, Trading/신성장, 물류로 구분됨. 자원부문은 광물자원에 대한 투자 및 팜농장 운영 사업로2차전지 원료인 니켈 광산에 대한 투자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 Trading/신성장 부문은 자원, 소재 및 IT부품 트레이딩과 신성장 동력 발굴을 위한 투자사업으로  물류 부문은 위탁 화물을 국제운송 주선 및 중개하는 포워딩 사업과 물류센터의 운영 및 내륙운송의 관리를 대행하는 W&D사업으로 구성됨.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자원 시황 개선과 트레이딩 물량 증가, 물류 운임 및 환율 상승에 힘입어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증가하며 양호한 실적을 기록하였으며, 니켈 등 2차 전지 전략광물과 신재생 발전을 전략육성 사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 인도네시아 내 복수의 니켈 광산을 대상으로 투자를 검토하고 있으며, 2022년 10월 포승그린파워, 2023년 1월 한국유리공업의 인수를 마무리하는 등 M&A를 통한 신성장 동력 확보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7. 현대비앤지스틸

- 동사의 주 사업은 스테인리스 냉연강판의 제조 및 판매임. 스테인리스 시장내 경쟁력 확보를 위해 다수의 열연사로부터 원재를 조달하고 탄력적인 재고 운영을 통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다양한 표면 및 강종, 고급 소재 등을 활용하여 판매 경쟁력 강화하고 있으며,  스테인리스 주요 매출처 비중은 내수 84%, 수출 16%로 구성되어 있으며, 내수의 경우 유통 매출이 5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9.7% 증가, 영업이익은 62.7% 감소, 당기순이익은 62.7% 감소, 스테인리스 판매 가격은 강세를 보였다고 합니다.

 

- 2022년 2월 현대자동차 그룹내 스테인리스 사업 일원화에 매출액과 손익실적이 큰폭으로 개선되었습니다.

 

- 하반기 미국 등 주요국의 강력한 금리 인상기조에 따른 글로벌 경기 침체에 스테인리스 주요 수요 산업이 부진하며 스테인리스 시장 또한 침체에 빠졌다고 합니다.


오늘은 니켈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