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등 인공지능(AI)용 고성능 서버 시장이 성장하면서 DDR5 등 수익성 높은 고사양 제품이 수요를 이끌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어 DDR5 관련주들이 시장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하반기 인텔의 사파이어 래피즈 중앙처리장치(CPU) 공급이 시작된다고 하는데 삼성전자는 최첨단 D램 제품 양산을 시작했다고 하는데요.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올해 443억2200만 달러 규모인 글로벌 D램 시장이 내년부터 성장세에 들어서며 2027년 983억3400만 달러 까지 커질 전망이라고 하는데 오늘은 DDR5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대덕전자
- 동사는 PCB를 주요제품으로 생산 및 판매하는 전자부품 전문회사이며, 주요 거래처로는 삼성전자주식회사, 에스케이하이닉스 주식회사, 앰코테크놀로지코리아㈜, 유한회사 스태츠칩팩코리아 등이 있습니다.
- 주요 영업 지역은 한국, 중국, 미국, 동남아임. 동사가 생산하는 인쇄회로기판은 각종 전자제품에 소요되는 부품으로서 주문생산 방식을 통하여 각 산업분야별 제조업체에 공급되고 있습니다.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5% 증가, 영업이익은 220.9% 증가, 당기순이익은 191.8% 증가 하였으며,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 및 생산 주력하고 있습니다.
- 기존의 국내 대형 업체와의 Partnership 강화, 신규 우량 업체 발굴을 통해 국내시장에서의 Market Leader로서의 위치를 강화, 해외 우량 통신 및 네트워크 장비 업체와의 거래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2. ISC
- 동사는 2001년 2월, 반도체 및 전자부품 검사장비의 핵심소모부품인 후공정 테스트 소켓 제품 생산을 목적으로 설립되어, 2007년 10월 코스닥에 상장함. 주력사업은 반도체 IC와 IT 디바이스등을 테스트하는 반도체테스트솔루션 사업임.
- 반도체테스트용 실리콘러버소켓은 글로벌 시장 약 90%를 점유하고 있으며, 신 사업으로 mmWave(28GHz) 5G 안테나용 FCCL 제조를 위한 신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6% 증가, 영업이익은 49% 증가, 당기순이익은 45.3% 증가. 시스템 반도체용 소켓과 R&D향 소켓 매출 증가, 글로벌 팹리스 수주 증가로 실적 성장하였습니다.
- 특히 데이터센터수요 증가로 주력제품인 서버용 CPU,GPU소켓 매출이 증가하였으며, 2022년 소켓 매출 중 메모리 비중 38%, 비메모리 비중 62%로 메모리향 부진은 불가피하나, 회사의 체질이 비메모리향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3. 엑시콘
- 동사는 2001년 설립되어 반도체 메모리 Component, Module 제품 등의 테스트를 위한 시스템의 개발,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반도체 성능 및 신뢰성 검사하는 반도체 장비 사업과 불량 원인 분석 등을 통해 설계 및 제조 공정상 수율을 개선하는 테스트 사업을 영위중.
- 자체 개발된 장비를 기반으로 외부 반도체 제조업체들을 대상으로 한 반도체 Test Service Biz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7.7% 증가, 영업이익은 63.2% 증가, 당기순이익은 55.3% 감소. 기존 제품 대비 6배 성능이 향상된 차세대(고용량) 번인테스터를 개발하여 시장진입에 성공하였습니다.
- 다양한 제품 Test를 위한 개발 지속중. 2022년까지 중국과 대만에 각각 8개, 북미 6개, 유럽 및 중동 3개, 일본과 한국에 각각 2개의 팹이 착공될 예정으로 반도체 수요 증가에 부응할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4. 삼성전자
- 한국 및 DX부문 해외 9개 지역총괄과 DS부문 해외 5개 지역총괄, SDC, Harman 등 232개의 종속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전자기업이라고 합니다.
- 세트사업은 TV를 비롯 모니터,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스마트폰, 네트워크시스템, 컴퓨터 등을 생산하는 DX부문이 있음습니다.
- 부품 사업에는 DRAM, NAND Flash, 모바일AP 등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DS 부문과 중소형OLED 등의 디스플레이 패널을 생산하고 있는 SDC가 있습니다.
- 프리미엄 제품판매 확대와 환율 상승으로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지만 반도체 판가 하락 및 세트사업 물류비 증가 등으로 영업이익은 감소하였습니다.
- 파운드리 부문은 호조를 보인 반면 메모리 반도체와 시스템LSI는 판매부진, 가격하락과 함께 재고평가손실도 실적에 악영향을 미침.
- MX사업부는 스마트폰 판매둔화와 중저가 수요약세로 인해 4분기 매출과 이익이 모두 감소하였으며, 네트워크사업부는 국내 5G망 증설과 북미 등 해외사업 확대로 매출이 증가하였습니다.
5. 심텍
- 동사는 인적분할로 설립된 신설 회사로 2015년 8월 재상장하였으며, 분할 전 회사인 심텍홀딩스의 인쇄회로기판 제조사업부문 일체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 글로벌 Big 4 메모리 칩 메이커인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과 Big 5 패키징 전문기업 ASE, Amkor 등을 고객사로 확보하여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 중임.
- 동사의 제품은 지속적인 기술개발을 바탕으로 선도기술인 패턴 매립형 기판(ETS)은 2016년 세계일류화 상품에 지정된 바 있다고 합니다.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3% 증가, 영업이익은 102.1% 증가, 당기순이익은 109.8% 증가, 동사는 SiP기판 및 FC-CSP 기판 등 고부가가치 제품인 MSAP 기판 물량 증가로 인해 수익구조가 향상됨.
- 코로나 팬데믹 등 국내외 불확실성 증대에도 불구 차별화된 제조 경쟁력을 바탕으로 반도체용 PCB Top Tier 기업임을 영업실적으로 입증하고 있습니다.
6. 아비코전자
- 동사는 1973년 설립, 2002년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동사와 종속회사 사업 부문은 인덕터와 저항기를 제조해 판매하는 수동소자 부문과 인쇄회로기판을 제조해 판매하는 PCB 부문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매출은 수동소자 부문 45.3%, PCB 부문 54.7%로 구성됨. 현대모비스, NIDEC MOBILITY(구 OMRON), 알프스, 한국단자공업, 삼성전자 등이 PCB 부문 주요 고객사라고 합니다.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5% 증가, 영업이익은 269.6% 증가, 당기순이익은 152.6% 증가하였습니다.
- 종속회사 중 베트남법인인 ABCO ELECTRONICS VINA CO.,LTD.에서 2020년 3월 설립 이후 본격적인 가동으로 처음으로 흑자전환을 성공하였습니다
- 아비코테크(주)의 신규사업인 반도체패키징 임가공(적층공정)사업이 2022년부터 본격화되어 매출액 및 이익기여도가 높아졌다고 합니다.
7. SK하이닉스
- 1983년 현대전자로 설립, 2001년 하이닉스반도체를 거쳐 2012년 최대주주가 SK텔레콤으로 바뀌면서 SK하이닉스로 상호를 변경함. 국내와 중국에 4개의 생산기지와 연구개발법인, 미국, 중국, 홍콩, 대만 등에 판매법인을 운영 중임.
- 인텔의 NAND사업 인수는 1단계 절차를 완료, 주력제품은 D램, 낸드플래쉬, MCP와 같은 메모리 반도체이며, 일부 Fab을 활용하여 시스템반도체인 CIS 사업과 Foundry 사업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 Solidigm 연결 편입 및 고용량 제품 판매 확대 등으로 2022년 매출액은 전년 대비 3.8% 증가함(매출비중은 DRAM과 NAND가 각각 63%와 32%).
- 메모리 수요 부진으로 인한 판가 하락 및 연말 재고평가손실 확대 영향으로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45.1% 감소하였습니다.
- D램과 낸드플래시의 가격 약세가 올해 상반기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1분기까지는 재고자산 규모와 재고평가손실액이 감소하기 어려울 전망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DDR5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