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희토류 관련주 핵심 7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3. 5. 18.
반응형

전 세계 희토류 매장량에서 중국은 39%로 베트남(18%)과 러시아(17%), 브라질(17%), 인도6%), 호주(3%), 미국(1%)을 크게 앞선다고 하는데 오늘은 희토류 관련주 7종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희토류는 독특한 화학, 전기적 특성을 갖고 있는 첨단산업의 핵심 소재로  전기차와 풍력발전기, 제트엔진, LED 디스플레이 제조 등에 폭넓게 사용돼 첨단산업의 비타민 이라는 별명이 붙었다고 하는데요.

 

우리나라도 전기차 등에 들어가는 영구자석의 80% 이상을 중국에서 수입한다고 합니다.

[ 희토류 관련주 7종목]

 

1. 삼화전자

- 동사의 페라이트 사업은 페라이트코어 및 MPC코어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연관산업으로는 IT 및 Display 시장, 친환경 전기자동차 시장 등이 있습니다.

 

- 2021년 상반기 기준 현대자동차 및 기아로 15종의 친환경자동차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급성장하고 있는 글로벌 친환경자동차 시장의 핵심부품인LDC, OBC 변압기 및 인덕터, 필터의 고효율 LOW LOSS 재질 등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 증가, 영업손실은 7.7% 증가, 당기순손실은 49.9% 증가. 동사의 페라이트 사업은 페라이트코어 및 MPC코어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연관산업으로는 IT 및 Display 시장, 친환경 전기자동차 시장 등이 있으며, 친환경 자동차 부품은 2020년부터 매출은 2배 이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2023년에는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 EG

- 전기차와 가전제품 모터의 자석부품 원료로 사용되는 고순도 산화철을 생산함. 에너지환경분야의 플랜트와 소재사업 등도 영위하고 있음. 산회수 설비의 설계 및 시공, 운전능력을 모두 겸비하고 있는 세계 유일의 산화철 전문업체입니다.

 

- 고급산화철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으며, 중국의 TDG, 일본의 TDK 등 우량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고,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함으로써, 업계 선두의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산화철(상품)의 내수 판매는 늘었으나, 산화철(제품)과 중탄산나트륨, Al탈산제 등 소재사업, 환경플랜트 등 에너지환경사업이 부진함에 따라 2022년 매출액은 전년 대비 26.7% 감소함.

 

- 원가율이 악화되고 인건비 등 고정비용 부담이 늘어남에 따라 영업이익은 85.6억원의 적자로 전환되었으며, 전기차의 핵심부품 중 하나인 컨버터에 페라이트코어(전자석, 산화철70%)를 사용하는 신규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3. 유니온머티리얼

- 파인세라믹 중 자기적 기능을 이용한 페라이트 마그네트, 절삭공구, 내열성을 이용한 전자레인지용 Magnetron Stem, 수도밸브용 Disc 등 부품소재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종속회사인 유니온툴텍과 유니온툴텍공구(유)은 호환성공구의 제조와 판매, 유니온머티리얼베트남(유)는 페라이트 제조와 판매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 페라이트 부문의 주요매출처는 Bosch, Brose, Valeo 등 세계유수의 전장업체들과 삼성, 엘지전자 등 가전업체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7%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매출액 증가와 함께 매출원가와 판관비도 상승했으나 이익률 증가로 영업이익 큰 폭으로 늘어남.

 

- 기존 파인세라믹 제조기술을 접목하여 다양한 신규 ITEM 제품화를 시현시키기 위한 준비 중이며, 고체산화물연료전지 및 전력반도체 모듈 부품 개발 등을 통해 신재생에너지 및 친환경자동차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대 중임.

 

4. 유니온

- 동사는 1964년 국내 유일의 백시멘트 생산을 시작한 이래 1982년 청주공장으로 확장 이전하였으며, 이후 연산 18만톤 규모의 백시멘트 및 용융알루미나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 항공장에서는 내화물 원재료인 알루미나시멘트와 각종 특수시멘트를 생산하며 국내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확고히 하고 있으며, 또한 수질오염 방지를 위한 탈수기등 환경오염방지 설비와 터널시공용 시멘트인 급결제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동사의 연결 기준 2022년도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8.8% 증가, 영업이익은 44% 감소함. 당기순이익은 적자전환함. 백시멘트 및 건축자재의 경우 매출액은 비슷하였으나, 영업이익이크게 감소하였습니다.

- 주요 요인은 유연탄 등 연료비, 전력 요금, 각종 첨가재 등 원부재 가격 상승임 또한 제품 특성상 수출이 어려워 환율 상승의 이점을 거의 얻지 못했으나, 수입되는 연료 및 원부재 가격에는 환율 상승이 반영되면서 어려움이 가중되었습니다.

 

 

5. 동국알앤에스

- 제철, 제강 및 기타 공업로용 내화물 제품을 생산, 판매할 목적으로 동국산업(주)로부터 인적분할 후 설립되었으며, 2004년 2월 13일 한국증권업협회 상장함. 내화물 부문은 정형·부정형 등의 내화물 제품과 세라믹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국내외 철강업체 등에 공급하고 있으며, 주요 매출처는 동국제강 등이며, 스틸부문은 단관·각관 파이프 등의 제품을 생산하여 국내외 철강업체 등에 공급하고 있으며, 주요 매출처는 대풍농자재마트 등이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5% 증가, 영업이익은 51.8% 증가, 당기순이익은 24.9% 증가, 내화사업부와 스틸사업부 등 주요 사업 매출이 고르게 증가하며 전체 외형이 확대되었습니다.

 

- 영업이익도 증가 동사의 주요 매출처는 동국제강(주), 한국철강 주식회사, 환영철강공업(주), 한국특강 등이며, 동사의 주요 5대 매출처에 대한 매출비중은 전체 매출액 대비 약 48% 수준이라고 합니다.

 

 

6. 티플랙스

- 동사는 스테인리스 소재 가공 및 제조업을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세아창원특수강으로 부터 원재료인 스테인리스 봉강, 와이어로드를 조달받고 있습니다.

 

- 2021년 12월에 포스코 대리점 지위를 획득하여 포스코로부터 코일 등을 안정적으로 조달 받아 기계, 선박, 플랜트, 반도체 등 전방산업에 필요한 부품소재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6% 증가, 영업이익은 26.6% 증가, 당기순이익은 50% 증가, 반도체 설비투자 수요 등 전방산업 호조세가 이어지면서 반도체 장비 부품용 스테인리스 주문이 꾸준히 늘어났습니다.

 

- 창사 이래 최대 매출 기록. 특히 마진률이 좋은 선재 사업부문이 호조를 보이며 영업이익 증가, 적극적인 해외 시장 개척을 통한 수출비중을 확대시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7. 노바텍

- 동사의 정식 명칭은 명칭은 '주식회사 노바텍'이며, 영문으로는 'NOVATECH Co., Ltd.'라고 표기함. 현재 희토류 금속계 자석 중 네오디움 자석(Nd-Fe-B)을 이용한 시장에 주력 중.

 

- 특히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고품질의 사양이 요구되는 스마트 디바이스에 적합한 설계, 솔루션을 제공. 거래처는 국내 대기업과 대기업의 협력업체임. 동사 제품은 모바일용 스마트커버, 태블릿PC, 웨어러블 디바이스 부품으로 사용됨.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1% 증가, 영업이익은 19.7% 감소, 당기순이익은 59.1% 감소.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지만 원재료 상승 등의 영향으로 매출원가가 급증했습니다.

 

- 판관비와 인건비 부담이 가중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다소 감소, 영업이익 감소 효과와 함께 법인세 부담이 늘어나면서 당기순이익 전년 동기 대비 대폭 감소하였습니다.


오늘은 희토류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