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차전지 관련주 핵심 7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3. 5. 15.
반응형

2차전지는 반도체 신화를 이을 산업으로 꼽히고 있는데요. 2030년 전기차 생산이 5400만대로 폭증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2차전지 관련주들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해 글로벌 시장(중국 제외)에서 국내 2차전지 빅3 업체의 점유율은 53%로 절반을 넘었다고 하는데 상반기 증시를 들어올렸던 2차전지 관련주의 상승 기세가 최근 주춤한 가운데 앞으로의 움직임에 관심이 몰리고 있는데요.

 

K배터리의 위상은 배터리셀을 넘어 소재와 장비 등 2차전지 생태계 전반으로 확장하고 있는데 오늘은 2차전지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에코프로비엠

- 동사는 에코프로의 이차전지소재 사업부문이 물적분할되어 신설되었음. 2019년 3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으며, 2013년 하이니켈계 양극소재 중심으로 사업을 재편한 이후 NCA 분야에서 시장점유율을 꾸준히 높여 왔습니다.

 

- 글로벌 Non-IT용 NCA 양극재 수요 확대와 국내외 EV용 하이니켈계 양극재 판매 호조가 계속되는 가운데 세계 시장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가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0.6% 증가, 영업이익은 230.9% 증가, 당기순이익은 130.4% 증가하였으며, 동사는 양극활물질 판매량 확대에 따른 매출액 증가 및 신규공장 가동 확대로 인한 영업실적이 크게 개선됨.

 

- 동사는 2022년말 기준 연간 18만톤의 양극재 생산능력을 2027년까지 71만톤으로 확대 하고자 함. 투자 규모는 약 7.1조원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2. 엘앤에프

- 동사는  2차전지 양극활물질과 그에 관련된 소재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스마트기기, ESS 등을 만드는 데 쓰이고 있습니다.

- 중국에 위치한 무석광미래신재료유한공사와 경북 김천에 위치한 제이에이치화학공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 대구 달서구와 경북 칠곡군 등에 생산시설을 운영하고 있으며, 매출은 수출 96.97%, 내수 3.03%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0.4% 증가, 영업이익은 501.8%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 환율 및 자원보유국, 메이저 기업들의 전략으로 인하여 비우호적인 메크로 환경에도 불구하고 EV용 Hi-Ni 양극활물질 판매량이 대폭 확대되었고 신규 Capa full 가동중임.

 

- 경쟁력 확보를 위해 대구국가산업단지에 증설하는 등 시장 성장에 맞추어 글로벌 선도기업으로 발전해 나가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하고 있습니다.

 

 

3. LG에너지솔루션

- 동사는 EV, ESS, IT기기, LEV 등에 적용되는 전지 관련 제품의 연구, 개발,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차전지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EV용 배터리의 경우 경쟁사 대비 앞선 개발과 공급 및 높은 에너지 밀도 등의 제품 경쟁력을 기반으로 Global 자동차OEM 대부분을 고객으로 확보하였다고 합니다.

 

- 배터리 Recycle/Reuse 사업과, 배터리 및 차량 관련 데이터를 활용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해내는 BaaS 사업 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3.4% 증가, 영업이익은 57.9% 증가, 당기순이익은 3.2% 감소. 신규 전기차 수요 증가와 EV용 원통형 수요 확대 및 원가 상승분의 판가 인상 반영을 통해 매출 및 영업이익 증가 폭 확대. 

 

- 2022년 신·증설 투자 및 품질 강화 투자에 총 6.3조원을 사용하였음. 향후에도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경영 환경 및 시장 변화에 맞춰 적정한 투자를 집행해 나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4. 삼성SDI

- 동사는 소형전지, 중/대형전지 등의 리튬이온 2차 전지를 생산/판매하는 에너지솔루션 사업부문과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소재 등을 생산/판매하는 전자재료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소형전지는 원형, 파우치 등의 제품을 개발 및 판매하고 있으며 자동차용 중형전지는 고효율, 고용량 리튬이온 2차전지를 개발하고 이를 자동차 완성업체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등 차세대 에너지 분야에서 활용되는 소재를 개발 및 판매하고 있으며, 2차전지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8.5% 증가, 영업이익은 69.4% 증가, 당기순이익은 66.9% 증가하였습니다.

 

- 중대형전지 사업은 자동차용 전지의 미주와 유럽향 매출 확대와 고부가 ESS 제품 매출 증가로 매출과 손익 모두 사업 착수 이후 최대의 성과를 올렸습니다.

 

- 전자재료 사업은 OLED와 반도체 등 고부가 제품 중심 신소재 판매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증가하였습니다.

 

5. 코스모신소재

- 동사는 기능성필름(이형필름, 점착필름, 인슐레이션필름)과 2차전지용 양극활물질, 토너, 토너용 자성체 등을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NCM 양극활물질 사업은 시장확대와 고객사의 요구에 맞춰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 MLCC용 이형필름도 전방 산업이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추세라 3공장을 증설하였으며, 삼성전기, 삼성SDI 등의 메이저브랜드들이 최대 매출처라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8.7% 증가, 영업이익은 49% 증가, 당기순이익은 53.9% 증가, 매출 대부분이 수출에서 발생하는 사업구조로 주력제품인 양극활물질 및 기능성필름의 수출이 확대되면서 매출 상승세를 시현함.

 

- 수익성 또한 크게 상승한 모습으로 복합기 기종 토너개발 및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으며,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6. 포스코퓨처엠

- 동사의 주요 사업은 이차전지소재, 첨단화학소재, 산업기초소재로, 이차전지용 양극재와 음극재, 탄소소재 원료와 제품, 내화물과 생석회 등을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 포스코그룹 계열의 소재 전문회사로 2021년 약 1조 2천 7백억원의 유상증자를 통해 대규모 투자 재원을 확보하였으며, 2차전지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이차전지소재 분야에서 포스코 그룹의 리튬, 니켈 등 원료, 이차전지소재연구센터 등 R&D 인프라, 글로벌 마케팅 네트워크를 연계해 사업경쟁력을 높여 나가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6% 증가, 영업이익은 36.3% 증가, 당기순이익은 11.8% 감소. 에너지부문을 필두로 주력부문에서 꾸준한 외형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 원자재 가격 상승 영향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 및 비용 절감을 통해 영업수익성 또한 크게 상승한 모습으로 포스코, OCI 등 대형 거래선을 기반으로 한 안정적 수주를 바탕으로 향후 꾸준한 성장세 계속 유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7. 대주전자재료

- 동사는 전자제품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전자부품용 소재를 종합적으로 개발, 제조, 양산할 수 있는 전자재료 전문기업으로  LED용 형광체는 LG화학 형광체 사업부를 인수하여 세계 2위의 생산능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생산 제품들은 스마트폰, 노트북 등에 사용되는 칩형 전자부품에 응용되는 칩부품용 전극재료와 LED용 형광체, AMOLED 재료, 태양전지용 전극재료, 이차전지 음극재료 등이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4% 감소, 영업이익은 32% 감소, 당기순이익은 95.6% 감소, 은 분말, 글라스 프릿, 유기 조성물을 독자적으로 개발 내재화하여 매출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 최근 글로벌 배터리 시장에서는 에너지 밀도 향상을 통한 배터리 용량확대를 위해 양극의 High-Nickel 화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실리콘 음극활물질의 음극 적용 확대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2차전지 관련주 핵심 7종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