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스마트그리드 관련주 핵심 7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3. 5. 14.
반응형

오늘은 최근 우리나라 및 해외에서도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스마트그리드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그리드는 전력, 통신, 정보를 포함해 여러 가지 시스템을 통합한 System of Systems이라고 합니다.

 

스마트 그리드란 일반적인 전력망에 ICT기술을 접목시켜, 전기 공급자와 소비자 간의 실시간 정보교환을 통해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차세대 전력망이라고 하는데요.

 

국가마다 전략적으로 표준화에 몰두하는 등 향후 20년 30조 달러에 이르는 스마트그리드 관련 시장의 국제 경쟁이 이미 시작됐다고 하는데 오늘은 스마트그리드 관련주 핵심 7종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비츠로셀

- 동사는 리튬일차전지 중 가장 시장이 큰 Li/SOCl2 전지와 Li/MnO2(OEM)전지 분야를 주 사업영역으로 하고 있으며, 리튬일차전지 시장에서 프랑스 사프트, 이스라엘 타디란에 이어 세계 3위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 88년 미국 Greatbatch사로부터 기술제휴를 한 이후로 20년 이상의 기간 동안 리튬1차전지만을 연구, 개발해 왔으며 91년 이후로 양산을 시작해 현재까지 양산설비를 자체 개발해 오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5% 증가, 영업이익은 65.5% 증가, 당기순이익은 35.8% 증가. 22년 하반기부터 코로나 팬데믹 및 자재 수급 불안 해소로 인해 주요 전방산업의 영업활동이 개선되기 시작했습니다.

 

- 당진 스마트 캠퍼스의 생산효율 및 가동율 증가가 실적 달성에 기여, 또한 리튬 등 주요 자재의 원가 절감 및 환율 상승으로 인해 영업이익이 증가한 것도 주요 요인이라고 합니다.

 

2. 일진전기

- 동사는 발전소의 밸브류 가공 및 수리를 주 업종으로 하여 설립되고, 꾸준한 연구개발 등으로 각종면허 및 인증을 획득하여 화공기기 제작, 플랜트 경상정비, 유지보수 등을 해옴.

- 2002년 한국남부발전(주)하동화력 경상정비공사를 수주하여 본격적으로 사세를 확장함. 국가 기간산업인 발전소의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위해 발전설비의 유지보수와 차질없이 설비가동을 하며 축적한 기술력의 민간정비회사로 성장함.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4% 증가, 영업이익은 4.8% 감소, 당기순이익은 2.3% 증가. 매출 확대에도 불구하고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줄어듦.

 

- 동사는 가파른 온도상승과 정부의 온실가스 배출규제에 대한 강력한 의지 표명에 맞춰 수소에너지 사업부를 신설하였고, 주요 추진 사업으로 진공단열배관 사업, 액화수소충전소 구축 사업 등이 있음.

 

 

3. 삼화콘덴서

- 동사는 종합콘덴서(축전기) 제조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56년 설립되었으며 1976년 한국거래소에 상장, 내수면에서는 대형 IT기업과의 안정적인 거래관계 유지로 경쟁사에비해 상대적 우위에 있습니다.

 

- 국내 유일의 콘덴서 종합 메이커로서 관계사인 삼화전기가 생산중인 전해콘덴서를 제외한 거의 모든 콘덴서, 즉 전력용 콘덴서(FILM), 단층 세라믹 콘덴서, 적층형 콘덴서(MLCC)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5% 증가, 영업이익은 8% 감소, 당기순이익은 2.5% 증가하였으며, 중전기 분야에서 동사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연되었던 신규 및 보수분 투자가 진행됨에 따라 수요 확대 전망함.

 

- 탄소 배출 규제에 따른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 전환으로 부품 수요 증가 예상되어 MLCC 자동차 사업부문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예상되었습니다.

4. 누리플렉스

-동사는 통신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광범위한 무선통신솔루션의 핵심기술개발과 다양한 제품군으로 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2년 3월 16일 설립, 동사는 직접 지배하는 계열사는 7개사가 있으며, 계열회사는 현재 비상장 회사임.

 

- 동사는 AMI 기술기반의 EMS 분야(AMI-EMS)와 ESS 기반의 EMS분야(ESS-EMS), 태양광 등 에너지 자립섬 구축을 위한 솔루션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5.7% 증가, 영업이익은 88.6% 증가, 당기순이익은 92.8% 감소. 매출원가의 급등으로 인하여 매출액 증가에도 불가하고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은 감소함.

 

- 의료서비스 전문기업 아셉틱과 손잡고 합작법인 메디허브를 설립해 비대면 의료컨설팅 플랫폼 사업을 추진, 외부전문 의료진을 통해서 의료 컨설팅이 필요한 기업, 단체에 맞춤형 온라인의료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중.

 

5. 서전기전

- 동사는 1988년 9월 15일 설립되었고, 주요 목적사업은 고ㆍ저압 수배전반 및 자동제어반 제조 및 판매로 동사가 영위하고 있는 수배전반 산업은 중전기기 산업에서 전원용 전력기기 산업에 해당함.

 

- 국내 대기업 및 다국적기업이 주를 이루고 있는 초고압/직류 등 하이엔드(high-end) 전력기기 시장으로의 시장 진입을 목표로 연구개발 하여 가시적인 성과 이뤄냈다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3% 감소, 영업손실은 12% 증가, 당기순손실은 31.3% 증가. 전년대비 각종 비용을 줄였으나 매출액 큰 폭 감소로 영업손실 및 당기순손실이 발생하였음.

 

- 기존 한국전력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 국내 건설사 등의 현장에 납품을 진행하고 있으며, 신규 경전철 노선 및 기존 노선 개량사업 등의 수요에도 부응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6. 아모그린텍

- 첨단소재와 기능성 부품 및 환경/에너지 시스템 등의 사업영역을 가진 소재부품 기업으로 2004년 1월에 설립, 2018년 9월 30일 기준으로 지적재산권 1,068건을 보유하여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고효율자성소재와 방열/나노 Membrane 소재를 기반으로 하는 첨단소재부문과 FPCB, 박막필름 등을 개발하는 기능성 부품 부문, ESS, 수처리와 공기청정 및 환기시스템 등을 개발하는 환경에너지시스템부문이 있음.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6.4% 증가, 영업이익은 400.6% 증가, 당기순이익은 325.1% 증가. 동사는 5G, 전기차, IoT, 차세대 디바이스 등 초고속으로 성장하는 부문에 적용되는 다양한 첨단소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검증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우량 고객군을 확보, 기존 고객사인 테슬라 외 추가적인 전기차 완성업자 매출이 추가될 경우 해당 사업무문의 고성장이 기대됨.

 

7. 피앤씨테크

- 동사는 전력계통의 배전분야에서 정전을 최소화하고, 안전한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디지털전력기기를 생산하는 전력 IT 전문기업입니다.

 

- 동사의 기술로 개발된 제품들 중 배전자동화 단말장치(2005년,2016년 12월말)와 디지털보호계전기(2009년)는 정부기관으로부터 차세대 세계일류상품으로 지정되었습니다.

 

- 동사는 전력기기 제품 이외에 SCADA 소프트웨어를 자체 개발하여 관련 소프트웨어 3건을 한국소프트웨어 산업협회에 등록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3% 증가, 영업이익은 21% 증가, 당기순이익은 14.6% 감소, 매출액 소폭 증가함과 동시에 매출원가가 감소하여 영업이익이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는 전력 IT 전문기업으로서 동사가 보유하고 있는 전기공사업, 정보통신공사업, 전문소방시설공사업 면허를 바탕으로 기술력에 기초하여 사업영역을 다각화하는 과정에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스마트그리드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