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로봇 관련주 7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3. 5. 11.
반응형

로봇 관련주 내용입니다. 세계 로봇산업 시장은 2020년 250억 달러에서 2030년 1600억 달러로 급격한 성장이 전망되며, 세계 각국은 로봇 기술 개발에 천문학적 규모의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 인공지능, 로봇 공학, 자율주행 및 IoT 기술을 활용한 로봇들이 제조, 의료, 농업, 자원 탐사, 교육, 보안 등 우리 삶의 많은 영역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점차 수요가 확대되고 있는데 오늘은 로봇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현대무벡스

- 동사는 현대그룹 계열사로  물류자동화, 승강장안전문(PSD),  IT서비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스토리지, 셔틀, 반송, 분류 시스템 무인대차 등의 물류 프로세스 자동화 구현에 필요한 제품, 시공, 컨설팅, 유지보수 등의 물류자동화 토탈솔루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3% 감소, 영업이익은 21.1% 감소, 당기순이익은 13.7% 증가. 아마존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AWS 기반의 클라우드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 기술인력 충원, 연구개발 강화 등을 통해 엔지니어링 능력을 향상시키고 있으며, 물류자동화 사업의 고객군 추가 확보 및 IT 사업과 물류자동화 사업의 시너지 강화를 통한 기술력 제고를 기반으로 수익 증대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 에스비비테크

- 초경볼 국산화 개발을 시작으로 국내 최초 세라믹 볼 베어링 국산화를 시작 및 탈일본 핵심 소부장 제품인 로봇용 감속기를 순수 국내기술로 상품화(로보드라이브)에 적용함.

 

- 진공, 고온, 부식 등 특수 환경용 베어링을 자체 기술로 생산하여 높은 품질과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국내외 반도체, LCD 장비 및 공정에 공급하고 있음. 동사는 2022년 10월 17일 부로 코스닥 시장에 신규 상장함.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0.2% 증가, 영업손실은 17.5% 감소, 당기순손실은 87% 증가, 동사는 로봇 관련 산업 확대에 따라 정밀 구동 부품 전문 제조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 각 환경에 맞는 디자인과 성능이 가능하도록 경박단소, 고정밀, 고토오크를 실현할 수 있는 구동축을 개발, 동사는 기존 정밀 베어링 기술을 바탕으로 정밀 감속기 개발 및 제조기술인 이중 핵심 기술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3. 뉴로메카

- 제조 공정을 자동화하는데 있어 핵심제품인 협동로봇의 연구 및 개발 사업을 영위, 구독형 협동로봇 자동화 서비스, 산업용 IoT(사물인터넷) 기반의 협동로봇 원격 유지보수 관리 서비스 등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 협동로봇 자동화 생태계 구축에도 힘쓰고 있으며, 협동로봇 이외에도 딥러닝 비전솔루션, 자율이동로봇(AMR) 플랫폼, 고속, 고정밀 델타로봇(delta robot) 등 다양한 로봇 제품들을 자체 생산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7% 증가, 영업손실은 159.2% 증가, 당기순손실은 24.4% 증가, 신규 고객사 발굴 등으로 인하여 매출은 증가하였지만, 비용 급증으로 인해 영업이익 적자 지속되고 있습니다.

- 동사는 2022년 8월까지 (PCT를 포함하여) 누적 74건의 기술 특허를 출원하였으며, 현재 등록된 특허는 30건임. 원천 기술들의 제품화를 통해 기술 차별성을 꾀하고 있습니다.

 

 

4. 에스피지

- 동사는 정밀제어용 모터 및 감속기 부품 개발, 생산 및 판매를 주요업으로 하고 있으며, 고마진 전략에 따라 지역별 수출 비중을 차별화 할 계획으로 저마진 제품을 주로 판매하는 미주지역의 매출은 유지하고 있습니다.

 

- 고마진 제품을 주로 수출하는 일본과 유럽 쪽의 수출은 전략적으로 확대, 수익성 개선에 주력, 동사는 삼성전자, LG전자의 최첨단 PDP, LCD 라인 뿐만 아니라, 미국의 GE, Whirlpool에도 공급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8% 증가, 영업이익은 8.3% 증가, 당기순이익은 14.1% 감소하였습니다.

 

- 동사는 지속적인 재료비 절감을 위해 생산지 이전, 중국산 자재 사용 등 계속적인 TASK활동과 설계 표준화 및 공정개선 활동 등을 전개하여 원가절감을 위해 노력중임.

 

- 동사의 생산증가는 일본제품에 의존하던 국내 시장에서의 수입대체 효과를 가져옴.

5. 에스피시스템스

- 동사는 1988년에 설립되어 로봇자동화 제조 시스템 구축, 일반 산업기계의 제조, 판매 및 부속기기 제조, 판매업 등을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음. 동사는 갠트리로봇을 포함한 로봇자동화시스템의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음.

 

- 디스플레이, 공작기계 산업 분야 등 다양한 산업의 제조현장에서 제품 또는 소재의 자동 이송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폭 넓게 사용되는 자동화시스템을 주축으로 하는 산업자동화 시스템 사업을 주력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8%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 동사는 ICT, ERP, PLM, MES 등 선진화된 솔루션을 도입하여 당사의 로봇과 다양한 형태로 융합되어 고객에 제공 될 수 있도록 선도적인 노력을 지속적으로 경주하고 있음.

 

- 스마트 팩토리의 공급 확대와 정부지원 강화는 향후 자동화 시스템 실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6. 알에스오토메이션

- 동사는 2009년 공장자동화장비의 개발, 생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주요제품은 MMC-E 로봇 모션제어기, ESS용 전력변환장치(PCS) 등이 있습니다.

 

- 로봇 모션 제어 및 에너지 제어 장치를 제품군으로 보유한 국내 유일의 기업으로 동사가 제공하는 모션제어기 및 드라이브 제품들은 4차 산업혁명 및 이의 근간이 되는 IoT, 로봇, 스마트 팩토리 등의 핵심 장치들임.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7% 감소, 영업이익은 31.6% 감소, 당기순이익은 65.1% 감소, 동사는 글로벌 원자재수급 불균형에 따른 매출 및 수익구조가 변동되었으나, 주력사업인 로봇모션의 매출은 상승하였음.

 

- 최근 미국, 유럽 등 수출 확대와 국내 대기업의 설비투자 확대 등 주요 고객과 맞춤형 솔루션 공동개발로 성장 가속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7. 아진엑스텍

- 2014년 7월 코스닥 시장으로 이전 상장함. 고객이 원하는 다양한 모션제어 모듈, 모션제어 시스템, 로봇제어기 제품을 자체 기술로 개발, 제조하는 범용 모션제어 부품 전문 기업입니다.

 

- 반도체 장비 및 스마트폰 장비와 같은 제조 및 검사 자동화 장비의 제어기 국산화 전문기업, 제조용 로봇 제어기 전문기업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4.3% 감소, 영업이익은 74% 감소, 당기순이익은 61.6% 감소. 2022년 하반기부터 반도체 장비산업 등 전방산업 전반의 실적이 악화되어 매출액을 포함한 경영성과가 전반적으로 감소하였음.

 

- 영업이익 감소 영향에 따라 당기순이익 역시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줄었으며, 향후 2차전지, OLED, PCB 등 신사업 진출로 활로를 모색한다는 계획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로봇 관련주 7종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