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스마트팩토리 관련주 TOP7

by 원칙을지키자 2023. 5. 6.
반응형

스마트 팩토리는 설계, 개발, 제조, 유통 등 다양한 분야의 생산 과정에 정보통신기술을 적용한 지능형 생산공장으로 사물인터넷을 통해 공정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이를 분석해 공장 스스로 제어하는 미래형 공장을 이른다고 합니다.

 

스마트팩토리는 물류창고와 공장에서 자동화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으며 이를 구축하기 위한 로봇기술이 얼마나 고도화됐는지에 따라 성패가 갈릴 것이라고 하는데요.

 

스마트 팩토리는 정보통신망 기술과 디지털 기술의 결합으로 오류를 줄이고 소비자 만족도와 작업 생산성을 높인다고 하는데 오늘은 스마트팩토리 관련주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더존비즈온

- ERP, IFRS솔루션, 그룹웨어, 정보보호, 전자세금계산서 등 기업 정보화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필요한 각종 Solution과 Service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 2011년 더존ICT그룹 강촌캠퍼스로 본사를 이전하며 클라우드 사업을 위한 핵심 거점 'D-클라우드 센터'를 구축하였고, 클라우드와 연계된 클라우드 플랫폼, 모바일 오피스, 전자금융 등이 융합된 서비스모델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5% 감소, 영업이익은 36% 감소, 당기순이익은 55.7% 감소하였으며, 코로나19로 인한 시장경기 악화, 대형프로젝트 지연에 따른 손실보상 충당, 환율 상승 등으로 인한 상품매출원가 상승.

 

- 인건비 상승 등의 원인으로 수익성 악화, 산업계로 확산되고 있는 디지털전환과 함께 아마란스 10 가입자가 확대되고 있고 매출채권팩토링 등 신사업의 매출 기여 효과도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2. 에스피시스템스

- 동사는 1988년에 설립되어 로봇자동화 제조 시스템 구축, 일반 산업기계의 제조, 판매 및 부속기기 제조, 판매업 등을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음. 동사는 갠트리로봇을 포함한 로봇자동화시스템의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 디스플레이, 공작기계 산업 분야 등 다양한 산업의 제조현장에서 제품 또는 소재의 자동 이송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폭 넓게 사용되는 자동화시스템을 주축으로 하는 산업자동화 시스템 사업을 주력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8%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되었습니다.

 

- 동사는 ICT, ERP, PLM, MES 등 선진화된 솔루션을 도입하여 당사의 로봇과 다양한 형태로 융합되어 고객에 제공 될 수 있도록 선도적인 노력을 지속적으로 경주하고 있습니다.

 

- 스마트 팩토리의 공급 확대와 정부지원 강화는 향후 자동화 시스템 실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3. 티라유텍

- 동사는 스마트 팩토리 구축에 필요한 SCM, MES 및 설비 자동화 소프트웨어를 공급,  동사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삼성  디스플레이, LG화학, 한화큐셀, 현대모비스, 한화테크윈 등 다양한 산업군의 국내 대기업들을 고객으로 확보하고 있음.

 

- 동사의 매출 구성은 IT서비스 및 SW 약 80.19%, 상품 약 19.49%, 기타 0.31% 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6% 감소, 영업손실은 45.9% 감소, 당기순손실은 48.4% 감소하고 있습니다.

- 2022년 1월 신설법인 ‘티라로보틱스’를 출범하고 자율주행 협업 로봇 제품인 ‘로보엘’을 출시하는 등 관련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 세계적으로 2차전지 투자가 늘어나면서 동사의 2차전지 스마트 공장에서 실적 개선이 기대됨.

 

4. TPC

- 동사는 1999년 12월 상호를  주식회사 TPC메카트로닉스로 변경, 공장 자동화부품을 생산하는 공압사업부, 전동 모터 및 리니어모터를 활용한 릭교로봇을 생산하는 모션사업부를 운영이라고 합니다.

 

- 신규사업으로서 3D프린터 전략팀과  협동로봇 전략팀을  운영. 로봇솔루션파트는 미국 Rethink Robotics사와 대만 Quanta Storage사의 제품을 국내 시장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4% 증가, 영업이익은 56.9% 감소, 당기순이익은 98.7% 감소, 차량용 반도체 공급이슈 완화 등으로 인한 생산확대, 전기차 시장 확대등에 따른 부품 수요 증가에 힘입어 매출 성장.

 

- 단 원가 상승 지속으로 영업이익은 감소. 리니어 모션등 신규사업의 안정화 및 기존 공압시장의 영향력 확대와 신규사업인 바이오-메카트로닉스 사업을 통해 사업의 양적 성장을 이룰 계획이라고 합니다.

5. 에스엠코어

- 동사는 1972년 신흥 우드워크로 설립된 이후, 끊임없는 혁신적인 기술 개발과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다양한 사업 영역에서 물류 자동화 산업을 이끌어오고 있습니다.

 

- 설계부터 제작, 설치, 운영까지 턴키방식으로 제공하는 Total Solution과 함께 최적화된 스마트 팩토리 자동화를 보장. 동사는 인도, 중국, 북미 등 전세계에 성공적인 납품실적을 보유하고 있음.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0.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국내에서 유일하게 도장 자동화 라인을 보유하고 있어 정형화된 공정과 축적된 기술력으로 차별화된 품질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음.

 

- 자동화 설비 내수 시장 수주증가 효과 등으로 매출 증가. 원가율 개선에 판관비와 인건비 절감 노력에 힘입어 영업이익 크게 개선하며 흑자전환 성공하였습니다.

 

6. 알에스오토메이션

- 동사는 2009년 공장자동화장비의 개발, 생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주요제품은 MMC-E 로봇 모션제어기, ESS용 전력변환장치(PCS) 등이 있습니다.

- 로봇 모션 제어 및 에너지 제어 장치를 제품군으로 보유한 국내 유일의 기업으로 동사가 제공하는 모션제어기 및 드라이브 제품들은 4차 산업혁명 및 이의 근간이 되는 IoT, 로봇, 스마트 팩토리 등의 핵심 장치들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7% 감소, 영업이익은 31.6% 감소, 당기순이익은 65.1% 감소, 동사는 글로벌 원자재수급 불균형에 따른 매출 및 수익구조가 변동되었으나, 주력사업인 로봇모션의 매출은 상승하였음.

 

- 최근 미국, 유럽 등 수출 확대와 국내 대기업의 설비투자 확대 등 주요 고객과 맞춤형 솔루션 공동개발로 성장 가속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7. 유일로보틱스

- 동사는 2011년 설립되어 산업용 로봇 및 플라스틱 사출 형성에 적용되는 사출 주변기기(스마트기기)의 제조와 판매 및 오토피딩시스템과 냉각시스템 등을 통한 자동화 시스템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직교(취출)로봇, 다관절로봇, 협동로봇과 같은 산업로봇 분야에서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으며, 사출 자동화시스템 및 산업용 로봇 기술을 기반으로, 최근에는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 중에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9%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적자 전환의 주요 항목으로는 환율 및 물류비 등의 증가에 따른 원자재 비중 53%, 경상연구비 및 인건비 증가 31%, 상각비 등 기타 비용 증가 16%로 나타남.

 

- 로봇 중심의 자동화 시스템을 중심으로 전방산업 즉, 전기차 및 2차 전지로 확대되는 자동차 산업 및 고급화 되는 가전 산업에 대한 시장 점유율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스마트팩토리 관련주 TOP7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