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반도체 업황 바닥에 대한 기대 심리가 높아지고 있지만, 이후 발표된 수치들이 예상보다 더 부진한데 반도체 소재부품주는 여전히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반도체 업황에 대한 시각이 엇갈린다고 합니다.
시장조사업체 IDC는 반도체 수요와 직결하는 PC의 올해 1분기 전 세계 출하량이 전년보다 29% 감소했다고 밝혔으며, 시장조사기관 카날리스에 따르면 1분기 스마트폰 출하량도 지난해보다 12% 줄었다고 하는데요.
10여년 만에 닥친 반도체 시장의 불황이 예상보다 길어질 수 있다는 부정적 전망이 나오고 있는데 오늘은 반도체 소재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제이아이테크
- 동사는 반도체 소재(Precursor 등), 특수가스 및 포토마스크 케이스, OLED 소재사업 등을 영위, 반도체사업부는 고객사가 제한적임에도 생산 및 품질보증력을 인정받아 현재 SK하이닉스 공급 품목 및 물량을 지속적으로 늘려가고 있음.
- 포토마스크케이스 시장에서는 일본 호야와 미국 포토로닉스 한국 및 중국법인에 케이스를 공급하며 점유율을 확대해 나아가고 있음.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3.1% 증가, 영업이익은 102.5% 증가, 당기순이익은 123.1% 증가, 특수가스 제조기술의 국산화 목적으로 우크라이나 Cryion 사와 합작투자법인을 설립하였습니다.
- 반도체용 프리커서 신제품 개발 및 해외 M/S 확보를 위해 유피케미칼과 합작투자법인을 설립하였으며, 원재료 Sourcing 및 원가 경쟁력 확보를 위해 인도 현지에 99%를 출자하여 법인을 설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2. 원익머트리얼즈
- 동사는 2006년 12월 1일을 기준으로 하여 주식회사 원익아이피에스(구, 주식회사 아토)의 특수가스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하여 설립, 반도체용 특수가스 및 일반산업용 가스의 충전, 제조, 정제 및 판매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동사가 생산하는 고순도 특수가스는 글로벌 Major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회사에 납품하고 있으며, 반도체의 메모리, 비메모리, 디스플레이의 OLED, LCD를 생산하는 과정에서의 소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7.1% 증가, 영업이익은 75.8% 증가, 당기순이익은 9.3% 증가,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대폭 증가했습니다.
- 매출 증가에 따른 매출원가와 판관비, 인건비 등 부담은 늘었지만 매출 증가 폭이 커 영업이익 역시 전년 동기 대비 대폭 증가, 영업이익 증가 영향으로 법인세 비용 부담이 늘었음에도 당기순이익 역시 전년 동기 대비 소폭 확대됨.
3. 솔브레인
- 동사는 반도체 공정용 화학재료, 디스플레이 공정용 화학재료, 2차 전지 소재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국내의 주요 반도체, 디스플레이, 2차 전지 제조사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고객사는 국제 시장을 선도하는 디스플레이 패널 생산, 반도체 칩 생산, 2차 전지 생산업체가 있으며, 현재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SK하이닉스, LG디스플레이 등 국내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사에 공정용 화학 재료 등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5% 증가, 영업이익은 9.6% 증가, 당기순이익은 9.6% 증가, 비메모리반도체 부분에 대해서도 공격적인 전략을 시행 중이며, 현재 국내외 생산 Line의 증설 및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주요 경쟁국인 대만 등 해외업체도 선도 중인 비메모리반도체 부분에 대해서도 공격적인 전략을 시행 중이며, 현재 국내외 생산 Line의 증설 및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4. 덕산하이메탈
- 전자부품회사로 1999년 설립되었으며, 2014년 인적분할을 통해 지주회사로 전환함(2018년 11월 적용제외). 반도체 패키징 재료인 Solder Ball의 제조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대부분의 고객사가 반도체 메이저업체여서 반도체 업황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으며, 2019설립한 미얀마 현지법인 DS MYANMAR는 주석 제련 및 판매업체이며, 2021년 인수한 덕산넵코어스는 항법기술을 보유한 방위산업전문 기업임.
- 패키징 기판 호황에 따른 솔더볼의 수출증가와 방산 부문의 신규 매출 추가로 2022년 3분기 누적 매출액은 전년 동기의 2배 수준으로 급증, 솔더볼/파우더를 생산하는 금속재료 부문은 영업이익이 늘었습니다.
- 제련 부문은 원가율 상승으로 적자 규모가 크게 확대됨. 플립칩 제품 수요가 증가하며 기존의 와이어 본딩에서 솔더볼로 패키징 방식이 변화하고 있어 반도체 칩 고도화에 따른 구조적 성장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5. 동진쎼미켐
- 동사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용 재료, 대체에너지(Li-ion rechargeable batteries, fuel cells)용 재료와 발포제를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 동사가 제조하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용 재료는 감광액, 반사방지막, SOC, 연마제, Wet Chemical, Colored Resist 등이 있으며, 이외에도 전자소재의 첨단화와 집적화에 기여하는 화학공정 재료가 있습니다.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5% 증가, 영업이익은 64.1% 증가, 당기순이익은 54.4% 증가하였으며,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으며 매출 증가에 따른 매출원가와 판관비, 인건비 등 부담이 늘었습니다.
- 매출 증가 폭이 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하였으며, 반도체 소재 관련해 신제품 개발이 지속되면서 차별화 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어 향후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된다고 합니다.
6. 지오엘리먼트
- 스퍼터링 타겟 제조 판매 사업과 전구체(프리커서)의 기화 이송 기술 및 장비 솔루션을 제공하는 부품 소재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반도체용 스퍼터링 타겟 중에서 기초적인 알루미늄, 티타늄, 구리계 스퍼터링 타겟에 대한 제조기술을 확보하고 제품화하여 양산공급에 성공하였습니다.
- 제품 생산을 위한 전체 공정 중에서 필수 핵심공정은 전체 공정의 약 40%이며 핵심공정을 포함하여 전체 공정의 80%가 내재화되어 있습니다.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2% 증가, 영업이익은 19.2% 증가, 당기순이익은 25.8% 증가하였으며, 일본, 대만, 중국의 에이전트와 함께 해외고객을 대상으로 한 영업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거래처 확대 전략을 펼치는 중임. 글로벌 장비사와 비교하여 유일하게 전구체 기화이송 기술을 기본으로 가장 안정된 형태로 액체 및 고체 전구체를 기화 공급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설계하고 제작할 수 있는 경쟁력을 확보함.
7. 에스앤에스텍
- 동사는 반도체 및 TFT LCD 생산에 쓰이는, 노광 공정의 핵심 재료인 포토마스크의 원재료로서 패턴이 노광되기 전 마스크인 블랭크 마스크 제조 및 판매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 System LSI, LCD, OLED 등 국내 고부가가치 확대와 중국 패널업체 전방 산업 투자 확대에 대응하여 제품 및 고객 확대를 위해 노력, 블랭크마스크 상품이 매출의 98% 가량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 패널업체 수요 확대를 위한 신규 공장을 증설함.
-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 증가, 영업이익은 27% 증가, 당기순이익은 51.9% 증가, 스마트기기와 반도체 시장의 성장 등에 힘입어 블랭크 마스크 산업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음. 이에 따라 매출도 성장세를 보임.
- 시장 확대를 위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으며 차세대 반도체 노광 기술을 위한 소재기술의 개발 및 양산화를 위해서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반도체 소재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