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바이오시밀러 관련주 10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2. 10. 3.
반응형

바이오시밀러는 동등생물의약품이라고도 불리며, 특허가 만료된 바이오의약품에 대한 복제약을 말하는데 바이오시밀러 관련주에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이수앱지스 등이 있습니다.

 

바이오시밀러라는 용어는 바이오(bio)에 유사한(similar)가 결합된 것으로써, 기존 바이오의약품과 비슷하기는 하지만 같지는 않은 제품이기에 새로운 이름이 지어졌다고 하는데요.

 

1세대 바이오시밀러는 단백질 의약품으로, 분자 구조가 단순해 낮은 비용으로 쉽게 제품 개발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오늘은 바이오시밀러 관련주 10종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바이오의약품 연구개발 자회사인 삼성바이오 에피스와 아키젠바이오텍이 바이오시밀러 개발 및 상업화를 진행하고 있어 바이오시밀러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 차트

- 삼성그룹의 계열사로 2011년 4월 설립되었으며, 국내외 제약회사의 첨단 바이오의약품을 위탁 생산하는 CMO 사업을 영위. 2018년 cGMP 생산을 시작하여 2019년말 기준 36.2만리터 생산설비를 가동 중입니다.

 

- 이 시장에서 선발업체를 추월해 생산설비 기준 세계 1위 CMO로 도약하였으며, 동사의 바이오의약품 연구개발 자회사인 삼성바이오에피스와 아키젠바이오텍은 바이오시밀러 개발 및 상업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2.8% 증가, 영업이익은 43.6% 증가, 당기순이익은 63.8% 증가하였으며, 동사는 높은 생산성을 바탕으로 매출이 지속적으로 크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 매출로 높은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으며, 동사는 2022년 4월 삼성바이오에피스의 주식을 취득하여 당반기말 지분율 100%를 보유함에 따라, 삼성바이오에피스를 바이오의약품 개발 및 상업화 부문으로 구분하였습니다.

 

 

2. 동아에스티

[동아에스티는 바이오시밀러인 항암보조치료제 류코스팀을 국내시판하고 있으며, 일본과 바이오시밀러 기술 수출 계약을 체결한적이 있어 바이오시밀러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동아에스티 주가 차트

- 동사는 구 동아제약에서 인적분할하여 2013년 3월 1일에 설립된 신설법인으로 2013년 3월 4일에 등기되었으며, 자가개발의약품, 바이오의약품, 제네릭, 도입의약품 등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습니다.

- 다수의 블록버스터 제품을 바탕으로 시장지배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의료 서비스 기대치 상승에 부응하는 의약품 연구개발 활성화 등으로 인해 국내 제약산업의 계속적인 성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9% 증가, 영업이익은 826.3% 증가, 당기순이익은 128.1% 증가하였으며, 전문의약품에서 슈가논, 그로트로핀, 모티리톤 등 주요 품목 매출 증가로 매출액 증가를 달성하였습니다.

 

- 의료기기·진단, 해외사업부문 등 전반적으로 매출이 성장함. 동사는 연구개발 경쟁력 강화를 위해 투자규모를 확대, 현재 항암제를 중심으로 한 신약 개발을 목표로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고 있습니다.

 

3. 파멥신

[파멥신은 아바스틴과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로 세포주 확보 단계를 거쳐 생산 및 정제공정 단계에서 개발을 진행하고 있어 바이오시밀러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파멥신 주가 차트

- 동사가 영위하는 사업 시장은 제약시장, 항체의약품시장, 그리고 항암 항체의약품시장 분야로 세분화할 수 있으며, 동사는 바이오의약품을 기반으로 신 물질신약을 연구, 개발하는 바이오 신약 연구개발전문기업입니다.

 

- 그 가운데 유전자 재조합 의약품 그 가운데서도 항암 항체의약품을 주로 개발하고 있으며, 이 외 국내외 제약사들과 동사의 보유 파이프라인에 대한 계약 체결과 더불어 마일스톤 로열티를 받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 감소, 영업손실은 19.7% 감소, 당기순손실은 40.5% 감소하였으며, 올린베시맙의 임상연구 확대(적응증 및 임상 지역 확대) 2건 이상, 미국, 호주 자회사를 거점으로 한 글로벌 임상개발 강화 및 연구 영역 확대하고 있습니다.

- 글로벌 임상 및 연구 능력 강화를 위한 추가 자금 유치하고 단일/다중 표적 항체 신규 플랫폼 원천기술 확립등으로 실적개선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4.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는 바이오시밀러 및 항체기술 기반 신약개발 전문 제약회사로 바이오시밀러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주가 차트

- 동사는 2015년 싱가포르에 설립된 이래, 항체의약품 개발 전문 제약회사로서 바이오시밀러와 항체 신약 개발에 집중해왔으며 2021년 2월 5일자로 한국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으며, 올해는 새롭게 백신사업에도 진출하였습니다.

 

- 동사는 백신사업의 첫 시작으로 코로나19 백신의 위탁생산 컨소시엄에 참여하였으며, 원료의약품 및 완제의약품 CMO업체가 원자재 매입부터 생산, 보관, 최종 포장, 그리고 글로벌 파트너사의 물류창고 배송까지 담당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영업손실은 89.2% 증가, 당기순손실은 997.2% 증가하였으며, 판매 허가를 득하여 시판이 진행 중인 제품이없으며, 현재까지 구축한 파이프라인은 총 14개로 12종의 바이오시밀러와 2종의 항체신약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계열회사인 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와의 협력을 통해 백신 위탁생산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미래 감염병에 대비할 수 있는 백신을 자체적으로 개발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5. 바이넥스

[바이넥스는 국내 몇개 없는 바이오시밀러 생산이 가능한 생물산업기술실용화센터를 운용하고 있어 바이오시밀러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바이넥스 주가 차트

- 동사는 1957년 12월에 설립되어 2000년 4월 바이넥스로 상호를 변경하였으며 2001년 7월 코스닥시장에서 매매거래가 개시되었으며, 동사의 사업영역은 케미컬의약품 제조 및 판매 사업부문과 바이오의약품의 위탁 생산 및 개발 사업부문(CDMO)으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 동사는 국내 대부분의 제약기업 및 바이오기업이 개발하고 있는 바이오의약품의 개발 및 생산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6% 증가, 영업이익은 179.7% 증가, 당기순이익은 27% 감소하였으며, 1분기 정기 유지보수로 가동률이 낮았던 송도공장의 가동률 향상과 고판가 CMO 물량 확대로 인한 매출이 성장하였습니다.

 

- 셀트리온과 같은 대형 기업의 OEM 매출 및 계약 및 중소 바이오기업의 신약개발 임상 시료 수요증가로, 향후 공장가동률이 더 상승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6. 셀트리온

[셀트리온은 류미타스 관절염 치료제 레미케이드의 바이오시밀러 렘시아, 유방암치료제 허셉틴의 바이오시밀러 허쥬마 등을 보유하고 있어 바이오시밀러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셀트리온 주가 차트

- 동사는 생명공학기술 및 동물세포대량배양기술을 기반으로 항암제 등 각종 단백질 치료제(therapeutic proteins)를 개발, 생산하는 것을 목적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 아시아 최대인 140,000L 규모의 동물세포배양 단백질의약품 생산설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향후 개발 일정과 수요 등을 고려하여 3공장 신설 예정으로 세계 최초 개발한 자가면역질환 치료용 바이오시밀러 ‘램시마’는 2016년 미국 FDA로 부터 판매 승인 받았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5% 증가, 영업이익은 32.1% 감소, 당기순이익은 39.4% 감소하였으며, 바이오시밀러 제품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매출이 크게 증가하였으나 원가 및 판관비 등이 크게 상승하여 영업이익이 감소하였습니다.

- 최근 미국, 캐나다 등 북미시장에서 바이오시밀러에 우호적인 헬스케어 정책 등에 힘입어 2020년 12월말부터 미국 점유율이 약 16%p 상승하는 등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7. 녹십자

[녹십자는 항암제, 항암보조제, 항응혈제, 위염치료제 등  다수의 바이오시밀러에 대한 임상을 진행하고 있어 바이오시밀러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녹십자 주가 차트

- 동사는 혈액제제와 백신제제를 비롯해 전문의약품, OTC제제 등의 의약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제약사로, 동사의 사업 품목은 혈액제제, 백신제제, 전문의약품, 일반의약품 등이 종합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주요 거래처는 종합병원, 의원, 시약도매상, 약국, 적십자 등으로 동사는 핵심사업으로서 혈액제제, 백신제제, 유전자재조합제제의 대형 수출품목 육성과 신규 시장 개척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1분기 당사의 매출은 연결 기준 4,169억원으로 전년동기 2,822억 대비 47.7% 증가, 혈액제제는 2021년 2월 면역글로블린 10% IVIG 미국 품목 허가를 신청하였고,  2022년 2월 complete response letter(CRL)을 수령하였습니다.

 

- 헌터증후군치료제 '헌터라제'는 중국과 일본에서 허가를 획득하였고, 혈우병치료제인 '그린진에프'가 중국 국가약품감독관리국에 품목허가를 획득하였습니다.

 

8. 이수앱지스

[이수앱지스는 심혈관질환 재발 또는 이를 예방하기 위해 혈전형성을 억제하는 항체치료제인 클로티냅을 생산해 판매하고 있어 바이오시밀러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이수앱지스 주가 차트

- 2001년 설립된 동사는 바이오의약품의 연구개발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이수그룹 계열회사로 혈전형성을 억제하는 항체치료제인 클로티냅, 유전성 희귀질환인 고셔병과 파브리병을 치료하기 위한 효소치료제인 애브서틴과 파바갈을 개발하여 판매 중입니다.

- 현재 후속 제품 4개가 진행 중에 있음. 바이오의약품 개발 사업 외에 세계의 희귀의약품을 국내도입과 판매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2018년부터 윌슨병 치료제 트리엔탑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0.3% 증가, 영업손실은 81.3% 증가, 당기순손실은 40% 증가. 매출액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고 인건비도 절감 노력 중에 있으나 원재료 수급이 어려워짐에 따라 원가가 크게 상승하여 수익성이 하락하였습니다.

 

- 현재는 암 및 뇌신경 관련 난치성 질환에 대한 신약개발에 대해 꾸준히 연구 개발하고 있고 면역학에 대한 인재 확보 등으로 신약개발에 대한 연구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9. 알테오젠

[알테오젠은 바이오시밀러(동등바이오의약품), 바이오베터(개량 바이오신약) 관련 연구 개발업체로 바이오시밀러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알테오젠 주가 차트

- 동사는 2008년 설립되어 2014년 기술특례로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바이오기업임. 항체약물 융합(ADC) 기술등을 활용한 기존 바이오의약품을 개선하는 바이오베터 사업과, 이머징 마켓을 타겟으로 아일리아, 허셉틴 등 바이오시밀러 개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원천기술로 ADC 기술(NexMabTM), 바이오의약품의 반감기를 증가시키는 NexPTM 융합 기술, 정맥주사를 피하주사 제형으로 변경시키는 hybrozyme 기술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0.6% 감소, 영업손실은 305% 증가, 당기순이익은 767.6% 증가. 동사는 바이오의약품을 전문적으로 연구개발하고 있으며 기반 기술을 활용하여 현재 개발 중인 파이프라인 이외에 추가로 바이오의약품을 개발할 계획이 있습니다.

- 난이도가 있어 경쟁이 치열하지 않으면서 선두 주자와의 개발 격차가 크지 않은 Factor VIIa에 주목을 하고 이의 지속형 바이오베터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10. 한올바이오파마

[한올바이오파마는 아미노산 치환 기술 등의 바이오시밀러 개발 원천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바이오시밀러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한올바이오파마 주가 차트

- 동사의 주요 사업은 합성의약품과 바이오의약품의 연구개발 및 제조, 판매이며, 연구개발은 자가면역질환, 안구질환, 암 등의 질환영역에서 바이오신약 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자회사인 HPI (HanAll Pharmaceutical International)는 미국 현지법인으로 당사가 개발하는 신약의 해외임상 진행 및 라이선스 업무 등을 담당하고 있으며 동사는 의약품제조 및 판매업이 매출액의 80% 이상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 감소, 영업이익은 98.7%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되었으며, 매출 감소에 원가율 상승, 판관비 증가의 영향이 더해지면서 영업이익이 큰폭으로 감소하였습니다.

 

- 동사는 2022년 6월 미국 파트너사 이뮤노반트와 글로벌 중증근무력증 임상 3상을 개시하였으며, 8월 22일에는 일본에서 자가면역질환 치료 신약 'HL161(성분명 바토클리맙)' 임상 3상 계획서를 제출하였습니다.


오늘은 바이오시밀러 관련주 10종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에너지 관련주 11종목

태양광에너지는 폴리실리콘, 잉곳, 웨이퍼, 태양 전지로 이어지는 생산 시스템의 가격 하락으로 경제성이 향상되고 있는데 태양광에너지 관련주에는 현대에너지솔루션, SDN, OCI 등이 있습니다.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