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리튬 관련주 11종목 정리

by 원칙을지키자 2022. 9. 19.
반응형

리튬 화합물은 다양한 용도로 쓰이지만 대부분 카메라나 노트북 컴퓨터의 재충전이 가능한 리튬전지에 사용된다고 하는데 리튬 관련주에는 포스코케미칼, 일진머티리얼즈, 이브이첨단소재 등이 있습니다.

 

리튬은 가장 밀도가 낮은 고체 원소로 반응성이 강한 금속 중 하나로  전기 자동차에도 리튬전지가 쓰이고 있어 전기 자동차 사용이 일반화되면 리튬의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고 하는데요.

 

리튬 화합물은 유리 성분의 녹는점을 낮추거나 유리나 세라믹 요리 기구의 열저항을 증가시키기 위해 유리와 세라믹 산업에서 널리 사용된다고 하는데 오늘은 리튬 관련주 11종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포스코케미칼 - 리튬 관련주

- 동사의 주요 사업은 이차전지소재, 첨단화학소재, 산업기초소재로, 이차전지용 양극재와 음극재, 탄소소재 원료와 제품, 내화물과 생석회 등을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 포스코그룹 계열의 소재 전문회사로  이차전지소재 분야에서 포스코 그룹의 리튬, 니켈 등 원료, 이차전지소재연구센터 등 R&D 인프라, 글로벌 마케팅 네트워크를 연계해 사업경쟁력을 높여 나가고 있습니다.

 

포스코케미칼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2.2% 증가, 영업이익은 25.2% 감소, 당기순이익은 9.3% 감소하였으며, 에너지부문을 필두로 주력부문에서 꾸준한 외형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 원자재 가격 상승 영향으로 영업수익성은 비교적 크게 하락한 모습으로 포스코, OCI 등 대형 거래선을 기반으로 한 안정적 수주를 바탕으로 향후 꾸준한 성장세 계속 유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포스코엠텍 - 리튬 관련주

- 포스코엠텍은 포스코에서 생산되는 철강제품의 포장을 수행하고 있으며, 2012년부터는 철강제품 포장 및 탈산제 공급 뿐만 아니라 포스코 페로망간공장, 동판재공장 등을 위탁운영하며 해당 역량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 매출은 포장작업 48%, 철강원료 38%, 위탁운영 9%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추진하였거나, 새로 추진하기로 구체화된 신규사업은 없습니다.

포스코엠텍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0.9% 증가, 영업이익은 103.1% 증가, 당기순이익은 87.5% 증가하였으며, 철강과 비철의 가격이 계속 오르면서 실적이 상향하였고, 모기업인 포스코의 출하량도 계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 포장 설비 부문도 고객 확대되었으며, 철강포장사업은 포장자재 실수율 향상 등으로 자재이익을 개선하였고 포장설비사업은 포장작업 설비 기술개발에 주력하였고 최근 113억 규모의 포장라인 신설되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이브이첨단소재 - 리튬 관련주

- 동사는 리튬이차전지의 주원료인 전해액 소재(원재료)와 LCD 패널 공정재료로 사용되는 에천트 소재(원재료)를 주력으로 생산하는 전자화학소재 전문 기업입니다.

- 주력 품목은 리튬이온전지 및 리튬이온폴리머전지로 IT분야(테블릿, 노트북, 스마트폰 등), 전기자동차, 전력저장장치 등에 활용되고 있으며, 국내 전해액 3사(파낙스이텍, 솔브레인, LG화학)와의 안정적인 원료공급에 대한 협력 파트너십을 더욱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브이첨단소재 주가 차트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7.6% 증가, 영업손실은 50.2% 감소, 당기순손실은 61.2% 감소하였으며, 코로나19의 확산 및 개인위생의 중요성이 부각되어 현재 국내의 마스크 생산 및 그에 필요한 원료(부직포 및 필터)의 수요는 증가 중이며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 LG화학의 시장점유율이 점차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며, 동사가 영위하고 있는 국내 이차전지 전해액 소재산업의 시장규모도 동반 상승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대보마그네틱 - 리튬 관련주

- 동사는 2018년 11월 6일 코스닥시장에 기업공개를 실시하였음. 주요 사업은 2차전지 각 공정에 투입되는 전자석탈철기(EMF)를 생산, 판매로  현재 탈철장비 시장에서 일본 경쟁업체와 함께 독과점 시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 최근 높은 기술력과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으며, 한편 동사는 동사는 습식 EMF 장비를 제조할 수 있는 유일한 업체라고 합니다.

대보마그네틱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03.1% 증가, 영업이익은 1373.3% 증가, 당기순이익은 951.1% 증가하였으며, 매출액 전년 동기 대비 세 배 가까이 증가. 이에 매출원가, 판관비 모두 상승하였습니다.

 

- 그러나 매출 증가 영향에 힘입어 영업이익 대폭 증가하였으며, 현재 2차 전지 필수소재인 수산화리튬 임가공 등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유일에너테크 - 리튬 관련주

- 동사는 친환경 에너지 제조장비, 반도체 장비 및 기타 산업용 자동화 장비의 개발 및 제작 판매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력 제품은 Notching기가 있으며, 해당 제품은 양극과 음극 전극의 탭을 성형하고 sheet 형태로 절삭 후 실시간 검사를 통해 양품 전극을 매거진에 적재하는 설비입니다.

 

- 현재 발전용 수소연료전지 소재 촉매코팅 양산장비 납품 통해 수소 연료전지 시장에 진입. 주 고객사는 국내 메이저 수소연료전지 생산 업체인 두산퓨얼셀 등이 있습니다.

유일에너테크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8.8% 감소, 영업손실은 305%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되었으며, 매출액 대폭 감소하면서 매출원가, 판관비, 인건비 모두 감소하였습니다.

- 동사는 단순 가격 경쟁을 통한 판매 전략 보다는 고객의 차기 프로젝트의 기술 사양을 만족하는 퍼포먼스를 보여주면서, 고객의 요구에 신속 대응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6. 에코프로비엠 - 리튬 관련주

- 동사는 에코프로의 이차전지소재 사업부문이 물적분할되어 신설되었으며, 2019년 3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 2013년 하이니켈계 양극소재 중심으로 사업을 재편한 이후 NCA 분야에서 시장점유율을 꾸준히 높여 왔습니다.

 

- 글로벌 Non-IT용 NCA 양극재 수요 확대와 국내외 EV용 하이니켈계 양극재 판매 호조가 계속되는 가운데 세계 시장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가고 있습니다.

에코프로비엠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1.7% 증가, 영업이익은 130.3% 증가, 당기순이익은 84% 증가하였으며, 동사의 Global Non-IT 및 EV용 양극재 판매가 증가하였고 신규 공장 가동률 향상 및 물량 증가에 따른 영업이익이 크게 확대되었습니다.

- 헝가리에 약 1조원을 투자하여 10만 8천톤의 양극재 생산 능력을 확보하는 계획을 수립, 2024년 하반기부터 양산이 개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7. 금양 - 리튬 관련주

- 합성수지, 고무 등 고분자재료에 첨가되는 화공약품인 발포제 및 발포제 유관제품 제조업체로 1955년 설립되었으며, 발포제의 주요 수요처로는 자동차내장재, 상품포장재 등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산업 전반입니다.

 

- 가동률과 원재료 가격변동에 따른 수익성의 영향이 큰 산업으로 부가가치가 높지 않으며 물류비 부담이 크며, 수출비중이 70%를 상회하며, 가격경쟁력 확보를 위해 중국현지공장 생산 확대하고 있습니다.

금양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1% 증가, 영업이익은 4.9% 증가, 당기순이익은 11.8% 증가하였으며,  차별화된 품질 및 기술서비스로 성장세를 시현하였습니다.

- 원가율 하락 및 각종 비용 절감 노력의 영향으로 수익성 또한 증가한 모습으로 일부 제품들에 대하여 외주임가공 생산 및 중국현지 공장 생산을 통해 가격경쟁력을 확보하는 등 경쟁력 강화 노력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8. 엘앤에프 - 리튬 관련주

- 동사는 2000년 설립돼 2003년 코스닥 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으며, 2차전지 양극활물질과 그에 관련된 소재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스마트기기, ESS 등을 만드는 데 쓰이고 있습니다.

 

- 중국에 위치한 무석광미래신재료유한공사와 경북 김천에 위치한 제이에이치화학공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으며, 대구 달서구와 경북 칠곡군 등에 생산시설을 운영 중임. 매출은 수출 96.97%, 내수 3.03%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엘앤에프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3.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되었으며,  동사의 사업 부문 중 대형 전지향 양극재 부문은 한국판 뉴딜 프로젝트 관련 수혜 분야입니다.

 

- 배터리 소재 고객사들이 국내 EV/ESS 배터리 사업 모두 영위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린 뉴딜 수혜 확대 전망되고 있으며, 그린 뉴딜 성과 지표에 따라 국내 전기차 누적 보급대수는 지속 증가가 전망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9. 포스코홀딩스 - 리튬 관련주

- 동사는 자동차, 조선, 가전 등 산업에 원자재를 공급하는 철강사업(포스코)을 주력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무역/건설/에너지를 포함한 친환경인프라사업(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건설, 포스코에너지 등)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 리튬, 니켈, 양극재, 음극재, 리사이클링 등 EV배터리소재 및 수소사업과 같은 친환경미래소재분야(포스코케미칼, 포스코아르헨티나 등)로 사업확장, 2022년 3월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하면서 사명을 포스코에서 포스코홀딩스로 변경하였습니다.

포스코홀딩스 주가 차트

-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8% 증가, 영업이익은 45.4% 증가, 당기순이익은 67% 증가하였으며,  전기차용 이차전지의 시장규모 확대를 예상해 설비 확충 등 성장 사업 발굴을 위한 투자에 집중하고 있어 매출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자체 해외 네트워크를 활용, Trading을 통해 파생되는 금융과 물류 기능을 강화하고, 합작 투자 등을 통해 특정 품목에 대한 사업의 Value Chain 확대 및 부가가치 증대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10. 미래나노텍 - 리튬 관련주

- 동사는 LCD BLU용 광학필름 및 재귀반사필름의 생산,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며, 2007년 10월 한국증권거래소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 LCD 광학필름, 터치패널, 윈도우필름, 재귀반사필름, 멀티코팅필름 등을 생산, 판매하는 사업부문과 금융업(신기술사업 투자)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당사의 광학필름 제품은 대부분 Premium라인의 대형인치 TV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7% 증가, 영업이익은 1.9% 감소, 당기순이익은 11% 감소하였으며,  원가절감, 경박화, 슬림화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우수한 광특성 및 가격경쟁력 확보로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디스플레이 광학필름 부문 외에도 성장성이 높은 사업을 진행 중인 부문을 계열사로 두고 있어서 장밋빛 미래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11. LG에너지솔루션 - 리튬 관련주

- 동사는 EV, ESS, IT기기, LEV 등에 적용되는 전지 관련 제품의 연구, 개발,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EV용 배터리의 경우 경쟁사 대비 앞선 개발과 공급 및 높은 에너지 밀도 등의 제품 경쟁력을 기반으로 Global 자동차OEM 대부분을 고객으로 확보하였습니다.

- 배터리 Recycle/Reuse 사업과, 배터리 및 차량 관련 데이터를 활용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해내는 BaaS 사업 등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LG에너지솔루션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 증가, 영업이익은 24.1% 감소, 당기순이익은 38.9% 감소하였으며, 차세대 고용량/고안전성 소재, 전지 제조 공정 고도화 등과 같은 동사의 핵심 기술을 중심으로 현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신제품 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 원통형 4680 배터리 공급 및 설비 완성도 향상을 위한 양산 라인 운영을 위해 오창2공장 시설증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리튬 관련주 10종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애플페이 관련주 9종목

애플페이 관련주에는 KG이니시스, 이루온, 한국정보통신 등이 있는데요. 애플페이 국내 도입을 손꼽아 기다려 온 만큼 실제로 국내 서비스가 시작되면 간편결제시장이 요동칠 것으로 전망된다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