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카메라 모듈 관련주 10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2. 8. 8.
반응형

카메라모듈 관련주는 카메라모듈 제조 및 부품(렌즈, IR필터, AF액추에이터, 검사장비)을 생산, 납품하는 기업들을 말하며, 관련 종목에는 캠시스, 퓨런티어, 옵트론텍 등이 있습니다.

 

스마트폰 보급이 확산되면서 모바일용 고화소 카메라모듈 시장이 확대되고 있으며, 최근 자동차 전방과 후방에도 다양하게 적용이 되면서 차량용 카메라모듈 수요도 증가가 되고 있는데요. 

오늘은 카메라모듈 관련주 10종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캠시스

- 동사는 휴대폰용 카메라모듈, 생체정보인식 및 정보보안기술 응용제품, 전기자동차 및 관련 핵심부품에 대한 사업을 영위, 동사는 휴대폰 카메라모듈을 주력아이템으로 개발, 생산하여 주 고객사인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 저화소급 공급이 증가 됨에 따라 당사는 경쟁력 없는 저화소급에서 고화소인 8M급 이상 13M급, 16M급, 24M급, 32M이상 급 모듈 생산으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캠시스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되었으며,  초소형 전기차 시장 강세와 전반적인 부문의 매출액 증가로 인해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되었습니다.

 

- 삼성전자 1차 협력사로서 주력사업인 스마트폰 카메라모듈 시장에서 선도 업체로서의 지위를 공고히 하고 있으며, R&D 역량 기반으로 기술진입장벽 강화 노력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캠시스틑 휴대폰 카메라모듈 제조 및 관련 원재료, 상품 도소매 판매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매출처인 삼성전자 공급하고 있어 카메라 모듈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2. 퓨런티어

- 동사는 2005년 6월 설립되어, 카메라 모듈 관련 자동화장비 개발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다년간의 양산 실적을 통하여 Tier-1전장업계에서 기술 신뢰성을 인정받는 기업입니다.

 

- 삼성전기의 A향과 세코닉스의 E향 전장카메라 제조라인에 Active Align 장비 납품을 시작으로 Dual Align 등 다양한 조립/검사 공정장비를 납품하고 있으며, 부품 개발 및 판매 전문기업인 ㈜아이알브이테크와 2018년 합병하였습니다.

퓨런티어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0.5% 증가, 영업이익은 57.5% 감소, 당기순이익은 46.6% 감소하였으며, 아이알브이테크와의 합병으로 부품사업부를 신설하였습니다.

 

- 카메라, 디스플레이, 반도체 등 자동화 장비 내에 필요한 산업용 PC, 검사용 LED 광원, 자동화 컴포넌트 제품을 개발 판매하여 안정적인 매출을 확보하고 있으며, 2021년도 처음 중국 현지에서 수주한 산업용 PC사업이 향후 점차 확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퓨런티어는 카메라 모듈 관련 자동화장비 전문 업체로 자동차 전장용 카메라 조립 및 검사장비를 개발 판매하는 장비 사업부와 부품사업부로 구성되고 있어 카메라 모듈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3. 옵트론텍

- 동사는 광학부품의 생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유리 기반 광학부품 전문 기업으로 경상남도 창원 본사와 대전사업장, 그리고 중국 천진 및 동관, 베트남에 해외사업장이 있습니다.

 

-. 스마트 기기의 카메라에 적용되는 이미지센서용 필터와 디지털카메라, CCTV 및 전장용으로 사용되는 광학렌즈 및 렌즈모듈, 모바일용 스마트기기 카메라에 사용되는 가변조리개 등을 제조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옵트론텍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4%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48.6% 감소하였으며, 광학필터는 주요 전방산업인 스마트폰의 경기 변화 및 신제품 출시시기 등에 민감하게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  최근 주요 스마트폰에는 3D 기술 구현을 위한 모듈이 채용. ToF 모듈이 요구하는 신규 필터(밴드패스필터)는 기존 카메라의 광학필터 대비 ASP(가격)가 2배 이상 높다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 옵트론텍은 스마트폰 카메라 및 디지털카메라에 적용되는 이미지센서용 필터, 가변조리개 등을 생산하고 있어 카메라모듈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4. 엠씨넥스

- 동사는 CCM기술을 기반으로 설립한 영상전문기업으로써 휴대폰용 카메라모듈과 자동차용 카메라모듈을 주력제품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초소형 카메라모듈 분야에 대한 핵심 기술력을 바탕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여 매출액과 수익률의 지속적인 신장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엠씨넥스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3% 증가, 영업이익은 10.5% 감소, 당기순이익은 37.1% 감소하였으며,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이 증가하였지만, 원가와 비용이 매출액 증가율 이상으로 증가하여 영업이익은 감소하였습니다.

 

- 해외생산법인인 엠씨넥스VINA 법인, 엠씨넥스상해전자무역유한공사은 지배회사의 임가공 및 현지 거래처로의 매출을 담당하고 있어 지배회사의 사업내용과 일치하다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 엠씨넥스는 카메라모듈 전문기업으로 초소형 카메라모듈 분야에 대한 핵심 기술력을 바탕으로 카메라모듈 및 키탙모듈을 생산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5. 하이비젼시스템

- 동사는 주로 휴대폰에 탑재되는 카메라 모듈 및 스마트 부품에 대한 공정 및 검사 자동화 장비의 개발 및 제조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트리플카메라 및 3D카메라 등 더욱 고도화된 처리기능을 가진 신규 카메라모듈이 등장 중에 있으며, 이에 필요한 어셈블리 및 검사장비 분야에서 하이비젼시스템의 원천 기술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하이비젼시스템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1.4% 증가, 영업손실은 32.1%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되었으며, 매년 매출액의 약 10%를 연구개발비에 투자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시장 선두주자로서의 위치를 더욱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 제품 다변화와 개발 등을 통하여 회사의 지속적 성장 기반을 구축해 나가고 있으며, 동사는 3D프린터 사업을 미래 전략사업으로 선정하고 3D프린터 초기시장 진입을 위해 제품개발을 완료하여 정식 출시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하이비젼시스템은 스마트폰이나 휴대폰에 탑재되는 초소형 카메라모듈 및 스마트 부품에 대한 공정 및 검사 자동화 장비 전문기업으로 카메라모듈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6. 액트로

- 전략거래선의 1차 Vendor로서 고사양 카메라 모듈용 핵심부품인 AF, OIS, Folded Zoom Actuator를 공급하고 있으며, 또한 스마트폰의 멀티카메라 탑재 보편화, 5G 시장의 가속화 등으로 인한 고성능카메라모듈의 부품인 Actuator 생산.

- 현재 동사는 2019년 부터는 초고사양 Actuator인 Folded Zoom 공정자동화를 완성함과 동시에 Folded Zoom을 생산 공급하며 업계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액트로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3.9% 증가, 영업손실은 83.9%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되었으며, 매출액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하였으나 매출원가 대폭 상승. 그 외 비용 부담 증가하면서 영업이익 오히려 큰 폭 감소하였습니다.

 

- 전체 매출의 약 2.1%를 연구개발비로 지출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연구개발 활동을 통해 고객사의 제품개발 및 생산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7. 파트론

- 카메라 모듈, 안테나, 센서 모듈 등이며, 주요 납품처는 국내외 핸드셋업체 및 통신시스템업체 등이며, 자동차용 부품과 5G용 무선 부품, 웨어러블 사업 등의 신규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해외생산법인인 연태파트론전자유한공사, PARTRON VINA는 지배회사의 임가공을 담당하고 있으며, 2005년에 휴대폰 수요 증가를 기반으로 반도체 조립 기술을 활용한 카메라모듈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파트론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2% 증가, 영업이익은 31.9% 증가, 당기순이익은 15% 감소하였으며, 2021년 말 기준 매출 비중은 삼성전자 87%, 해외업체 10%, 자동차업체(만도, 현대모비스) 3% 등이 있습니다.

- 동사는 플래그쉽, 중ㆍ저가폰 고스펙/멀티카메라 확산에 따라 탑재되는 여러 종류의 고화소 카메라모듈, 안테나, 센서모듈, 진동모터 등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으며, 다양한 부품 공급을 확대 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파트론은 삼성전자 등 카메라모듈을 국내외 휴대폰 제조업체에 공급하고 있어 카메라모듈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8. 세코닉스

- 동사는 광학부문과 필름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종속회사와는 광학사업부문에 대하여 단일부문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 세코닉스는 1988년 설립한 광학전문 기업으로써, 세고광유한전자, 세코닉스 비나, SAL, SEKONIX POLAND를 종속회사로 거느리고 있습니다.

세코닉스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6% 증가, 영업이익은 50.2% 감소, 당기순이익은 67.9% 감소하였으며,  동사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증가했으나 매출원가와 판관비가 더 증가하였습니다.

 

- 이익률이 악화돼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감소하였으며, 광학사업부문은 현재 차량용 반도체 부족, 원자재가격 상승, 물류비 인상 등의 영향을 받고 있는 중에도 판매량이 개선되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세코닉스는 초정밀 카메라렌즈 전문 제조기업으로 스마트폰용 카메라 렌즈, 차량용 카메라 렌즈, 광학부품 및 LED 확산렌즈 등을 생산하고 있어 카메라모듈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9. 자화전자

- 지배기업은 해외시장 진출을 목적으로 중국 등 해외국가에 다수의 현지법인을 운영하고 있으며, 동사는 주가 안정을 목적으로 자기주식(지분율: 5.98%)을 보유하고 있으며, 최대주주는 김상면 대표이사로, 25.14%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 5G폰과 폴더블폰 쪽이 화두인 만큼 이 부분에 특화된 동사의 성장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되나 시장선점을 위한 제조사간의 경쟁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자화전자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7% 감소, 영업이익은 30.3% 감소, 당기순이익은 73.3% 감소하였으며, 매출원가가 감소하였지만 매출액이 감소하였고 판관비와 인건비의 증가, 영업이익의 감소로 당기순이익이 감소하였습니다.

 

- 2022년도에도 스마트폰 시장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대비하여 그동안 준비했던 기술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시장개척과 차세대 신제품 개발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 자화전자는 스마트폰 등 모바일기기에 쓰이는 카메라 모듈용 액츄에이터 등을 생산하고 있어 카메라모듈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10. 바이오로그디바이스

- 동사는직판 및 대리점 도매상을 통한 판매경로를 취하지 아니하며, 국내 대기업의 1차 벤더인 Actuator 제조업체에 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 주요제품 라인업은 휴대폰용카메라의 Actuator에 탑재되는 AF/OIS FPCB Assy 제품을 생산하는 VCM 모듈 사업과 ISM 모듈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바이오로그디바이스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 증가, 영업손실은 23.8%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되었으며, 전년동기 대비 매출액 증가에도 불구하고, 원재료비 및 판매비와관리비 증가로 인해 영업손실이 발생하였습니다.

 

- 영업손실 폭은 전년대비 감소한 모습. 동사의 주요제품은 해외 법인에서 제조되어 고객사의 해외법인으로 납품이 되어 내수에 사용되거나 완성품으로 조립되어 수출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카메라모듈 관련주 10종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폐배터리 관련주 11종목 정리

폐배터리 관련기업은 사용후 배터리를 활용한 사업을 영위하거나 이를 위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으로 폐배터리 관련주에는 NPC, 영화테크, 코스모화학 등이 있습니다. 사용후 배터리는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