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면역항암제 관련주 10종목 정리

by 원칙을지키자 2022. 8. 6.
반응형

면역항암제는 암 환자의 면역력을 키워주는 항암제로 1세대 화학항암제, 2세대 표적항암제에 이어 3세대 항암제로 불리고 있으며, 관련주에는 유틸렉스, 앱클론, 오스코텍 등이 있습니다.

 

면역항암제는 기존 화학 및 표적항암제와 달리 암세포를 직접 파괴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면역세포를 활성화시켜 암세포만을 죽이기 때문에 부작용이 거의없고 치료 중의 고통 또한 경감이 된다고 합니다.

뇌종양, 간암, 유방암, 위암 등을 대상으로 면역항암제 임상이 진행되고 있으며, 앞으로 활용도는 계속 늘어날 전망이라고 하는데 오늘은 면역항암제 관련주 10종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유틸렉스

- 2015년 설립된 동사는 면역항암 세포치료제와 면역항암 항체치료제 사업을 동시에 영위하고 있으며, 신기술 및 신약개발 제품 제조 및 판매하고 있으며, 동사의 면역항암 세포치료제는 제품별로 임상실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세부적으로는 제품별로 비임상 및 기초연구개발 착수 중이며, 나아가 기존 항암제가 가지는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치료 효과를 획기적으로 향상시킨 차세대 면역 기반 항암제인 T 세포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유틸렉스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3% 감소, 영업손실은 4.6% 감소, 당기순손실은 14.9% 감소하였으며, 신약개발 과정에 있어 기술 수출 및 장비임대에 따른 매출 발생 외 제품에 대한 매출은 발생하지 않고 있습니다.

 

- 전 세계적으로 5대 사망 원인 중 하나인 암은 국내 사망 원인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향후 항암제 개발에 성공시 그 성장성 매우 밝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유틸렉스는 면역항암 세포치료제와 면역항암 항체치료제 사업등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차세대 면역기반 항암제인 T세포치료제, 항체치료제 CAR T 세포 치료제 등을 개발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2. 앱클론

- 동사는 2010년에 설립된 난치성 질환 치료 목적의 항체신약 개발 전문 기업이며, 동사 보유 기술은 NEST, AffiMab, CAR-T 등 플랫폼 기술로 파이프라인 확장성이 높습니다.

 

- 보유 기술을 통해 블록버스터 항체의약품과 병행치료 효과를 낼 수 있는 항체신약을 개발하고 있으며, 개발한 신약은 직접 판매하지 않고 다국적제약사 등에 전임상 단계에서 License-out하여 수익창출을 하고 있습니다.

앱클론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3.1% 증가, 영업손실은 4.9% 감소, 당기순손실은 3.8% 감소하였으며, 항체의약품 개발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 제약사들에 지속적으로 파트너쉽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 새로운 서비스를 발굴하고자 노력중임. 동사가 개발중인 AT101, AT501의 CAR-T 세포치료제는 차세대 면역항암제로 떠오르고 있으며, 세포치료제 시장은 2028년 82.5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앱클론은 유한양행과 공동 개발중인 프로젝트에서 면역항암제 후보물질은 YHC2101을 도출하였으며, 이중항체 기반 면역항암제 AM106을 개발하고 있어 면역항암제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3. 오스코텍

- 합성신약, 기능성 소재, 치과용 골이식재 사업을 영위하는 업체로 관절염, 항암제 등과 관련한 질환의 신약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며, 개발과정에서 얻어진 연구산물을 제품화 시켜 판매하고 있습니다.

 

- 고형암(비소세포폐암, 삼중음성 유방암 등)과 혈액암(급성골수성백혈병), 자가면역질환(류마티스성관절염,면역성혈소판감소증 등) 관련하여 세포내 비정상적으 로 활성화 되어있는 키나제를 억제하는 표적치료제를 개발하였습니다.

오스코텍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2% 증가, 영업손실은 17.1% 감소, 당기순손실은 19.8% 감소하였으며,  원가, 판관비, 인건비 등 절감으로 비용구조 개선했으나 여전히 적자 상태라고 합니다.

 

- 주 매출원인 치과용 골이식재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FDA 승인 진행하고 있으며, 2022년 3월, 카나프테라퓨틱스와 신규면역 항암제 치료제 개발을 위한 기술도입 및 공동연구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오스코텍은 고형암과 혈액암, 자가면역질환과 관련하여 세포내 비정상적으로 활성화 되어있는 키나제를 억제하는 표적치료제를 개발하고 있어 면역항암제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4. 지씨셀

- 동사는 세포치료제 연구 및 개발사업 및 수탁검사를 위한 검체 운반, 영업에 관한 사업을 목적으로 2011년 설립된 바이오회사로 현재는 미국에서 관계기업인 Artiva社를 통해 NK세포치료제 임상시험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 당사의 원천기술력으로 2021년 1월 MSD社와 2조원대 CAR-NK 플랫폼 기술수출 계약을 체결하는 등 기술력을 인정받음. 자연살해 세포, 줄기세포 외에도 T 세포치료제와 CDMO 사업까지 영역을 확장하였습니다.

지씨셀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7.4% 증가, 영업이익은 876.4% 증가, 당기순이익은 381% 증가하였으며, 동사의 주요 Cash-Cow인 검체검사서비스 사업 부문에서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세포치료제 등 다른 사업 부문에서도 매출이 증가함. 난치성 질환의 극복 및 환자 맞춤형 혁신치료제 개발을 위한 규제의 완화는 시장 성장 및 수요 증가로 동사 성장의 중요한 동력원으로 작용할 전망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 지씨셀은 녹십자그룹 계열의 바이오기업으로 NK면역세포치료제를 연구개발하는 것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어 면역항암제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5. 박셀바이오

- 동사는 항암면역치료제를 연구ㆍ개발하는 바이오텍 회사로 효과적인 항암면역치료를 도모하기 위해 하기와 같이 면역시스템에서 최상의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대표적인 구성 요소로 파이프라인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 Vax-NK 항암면역치료 플랫폼과  Vax-DC 항암면역치료 플랫폼, CAR-T 치료제와 CAR-NK 치료제인 Vax-CAR 항암면역치료제 플랫폼 등 다양한 면역세포를 활용한 항암면역치료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박셀바이오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영업손실은 55.3% 증가, 당기순손실은 117.1% 증가하였으며, 동사는 신약 연구개발과 임상시험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 거점 생산, 공급 체계 용이성의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더불어 환자가 입원해있는 병원에서 신속하게 소규모로 생산하여 공급할 수 있는 세포치료제 생산 자동화 공정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박셀바이오는 항암면역치료제 연구개발기업으로 자연살해세포 항암면역치료제 플랫폼, 수지상세포 항암면역치료제 플랫폼, Vax-CAR 시리즈 차세대 첨단 항암면역치료제 플랫폼을 주요 파이프라인으로 가지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6. 엔케이맥스

- 실험용시약 제조 및 연구개발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19년 엔케이맥스를 흡수합병하고 면역세포치료제 개발사업을 확보하여 면역진단부터 면역치료까지 NK세포 중심의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 세계 최초로 전혈에서의 NK세포활성도를 측정할 수 있는 면역력 측정 키트를 개발하였으며 2,000개의 이상의 의료기관에서 건강 검진과 환자 진단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엔케이맥스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6% 감소, 영업손실은 12.4% 증가, 당기순손실은 1.8% 증가하였으며, 동사는 자체 기술력으로 개발한 5,000여 종의 재조합 단백질과 500여 종의 단클론 항체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시장 경쟁력과 기술적 수준, 가격 경쟁력에서 우위에 있으며, NK세포의 활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 NK365의 활용성이 확대될 것이라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 엔케이맥스는 슈퍼NK 면역항암체료 기술 개발, 한국, 미국, 중국에 이어 전세계 60여개국에 특허혁력조약 국제 출원을 완료한 상태로 면역항암제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7. 셀리드

- 동사는 연구중심의 항암면역치료백신 및 COVID-19 예방백신 개발 전문 바이오벤처기업로 현재의 의학적, 기술적 한계로 치료가 어려운 난치성 암 극복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면역치료백신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현재 보유하고 있는 파이프라인은 항암면역치료백신 기반기술인 CeliVax와 아데노바이러스 벡터 기반 감염병 예방백신 기반기술인 Ad5/35 등이 있습니다.

 

셀리드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영업손실은 64.9% 증가, 당기순손실은 66.6% 증가하였으며, 2022년 1분기 라이선스 아웃 매출 인식된 것 전무. 이에 매출액으로 산정된 것 없으며, 결과적으로 영업손실 및 당기순손실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 CeliVax 기반기술을 활용한 5종의 항암면역치료백신 파이프라인과 COVID-19 예방백신을 개발 중이며, COVID-19 예방백신의 경우 민간시장보다는 정부조달시장이 대부분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셀리드는 연구 중심의 항암면역치료백신 개발 전문 바이오 벤처기업으로 BVAC 파이프라인 제품의 개발 및 임상연구를 통해 면역항암치료제를 개발하고 있어 면역항암제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8. 한올바이오파마

- 동사의 주요 사업은 합성의약품과 바이오의약품의 연구개발 및 제조, 판매이며, 연구개발은 자가면역질환, 안구질환, 암 등의 질환영역에서 바이오신약 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자회사인 HPI (HanAll Pharmaceutical International)는 미국 현지법인으로 당사가 개발하는 신약의 해외임상 진행 및 라이선스 업무 등을 담당하고 있으며, 동사는 의약품제조 및 판매업이 매출액의 80% 이상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한올바이오파마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7%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되었으며, 의약품판매 매출은 노르믹스, 엘리가드, 바이오탑 등 주요제품 성장으로 작년 동기대비 15% 증가하였으나 전체 매출액은 감소하였습니다.

- 주 요인으로는 2022년 2월 23일까지 제조업무 정지 처분으로 인해 수탁 매출 감소,  R&D 비용 및 제조업무 정지 기간에 발생한 비경상적 비용 증가가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한올바이오파마는 자가면역질환, 안구건조증, 면역항암 치료제 등의 바이오 신약개발을 진행, 면역항암제 HL186/187을 파이프라인으로 개발을 진행하고 있어 면역항암제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9. 이수앱지스

- 동사는 바이오의약품의 연구개발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이수그룹 계열회사로 혈전형성을 억제하는 항체치료제인 클로티냅, 유전성 희귀질환인 고셔병과 파브리병을 치료하기 위한 효소치료제인 애브서틴과 파바갈을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 현재 후속 제품 4개가 진행 중에 있음. 바이오의약품 개발 사업 외에 세계의 희귀의약품을 국내도입과 판매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2018년부터 윌슨병 치료제 트리엔탑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수앱지스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0.3% 증가, 영업손실은 81.3% 증가, 당기순손실은 40% 증가하였으며, 매출액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고 인건비도 절감 노력 중에 있으나 원재료 수급이 어려워짐에 따라 원가가 크게 상승하여 수익성이 하락하였습니다.

 

- 현재는 암 및 뇌신경 관련 난치성 질환에 대한 신약개발에 대해 꾸준히 연구 개발하고 있고 면역학에 대한 인재 확보 등으로 신약개발에 대한 연구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이수앱지스는 면역항암제 등의 신약 개발에 집중하여 연구개발 투자를 진행하고 있으며, ISU104 난치성 암 항체 치료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어 면역항암제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10. 차바이오텍

- 동사는 국내와 미국, 일본, 호주, 싱가포르 등 해외에 다수의 종속회사를 보유한 글로벌 바이오 회사로, 병원의 의료서비스, 세포치료제 연구사업 및 제대혈, 줄기세포 보관사업 등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는 종합 의료업체입니다.

 

- 차의과학대학교, 종합연구원, 병원과 연계하여 기초 연구에서 임상에 이르는 바이오 신약 개발의 모든 영역을 포괄하는 재생의료 분야의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차바이오텍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전년동기 흑자였던 헬스케업 사업부문에서 적자를 시현하였습니다.

 

- 벤처기업 투자, 창업투자조합 업무대행 등 금융부문도 적자를 시현하여 전체 연결실체는 영업손실을 시현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차바이오텍은 미 바이오 기업 소렌토와 항암 면역세포치료제 개발을 목적으로 국내에 합작사를 설립해 면역항암제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오늘은 면역항암제 관련주 10종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폐배터리 관련주 11종목 정리

폐배터리 관련기업은 사용후 배터리를 활용한 사업을 영위하거나 이를 위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으로 폐배터리 관련주에는 NPC, 영화테크, 코스모화학 등이 있습니다. 사용후 배터리는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