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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관련주)

위드코로나 화장품 관련주 8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1. 11.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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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위드 코로나를 선언함에 따라 화장품 소비 확대에 대한 기대감이 나타나고 있으며, 개인들은 화장품주를 위드 코로나에 따른 수혜주로 판단, 향후 주가 상승을 기대하고 최근까지 저가 매수에 나서고 있습니다.

 

하지만 증권가에선 위드 코로나에 대한 기대감을 인정하면서도 화장품주의 목표주가는 하향 조정하고 있는데, 중국 화장품 시장의 성장세가 둔화되면서 국내 관련 기업들의 4분기 실적 부진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화장품주는 코로나19의 직격탄을 맞아 주가가 크게 하락한 이후 지지부진한 흐름을 이어왔는데 감염 예방을 위해 마스크를 쓰는 생활이 화장품 소비 감소로 이어졌기 때문으로 풀이되고 있습니다.

 

중국 화장품 소비시장의 성장세 둔화 등 중장기로 구조적인 위협 요인이 존재한다고 하는데 오늘은 화장품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드코로나 화장품 관련주 정리]

 

 

1. 아모레퍼시픽 - 화장품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2006년 6월 1일에 아모레퍼시픽그룹(구 태평양)을 인적 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2006년 6월 29일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 동사는 화장품의 제조 및 판매, 생활용품의 제조 및 판매, 식품(녹차류, 건강기능식품 포함)의 제조, 가공 및 판매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동사는 2021년 2분기 기준 화장품부문 시장점유율 약 16.4%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매출 비중의 89%를 담당함.

 

출처: 키움증권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1% 증가, 영업이익은 178.1% 증가, 당기순이익은 137.4% 증가. 

 

- COVID-19의 타격을 입은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의 증가, 판관비의 개선을 바탕으로 영업이익은 대폭 증가.

 

- 동사의 화장품 사업부문의 오프라인 채널은 코로나19 및 채널 재정비의 영향으로 매출이 하락한 반면, 온라인 채널은 디지털 플랫폼과의 협업 강화 및 마케팅 다변화를 통해 매출이 꾸준히 성장함.

 

 

아모레퍼시픽 주가 차트

 

2. 아모레G - 화장품 관련주

[기업내용]

- 지주회사인 동사는 연결 대상 법인으로 아모레퍼시픽과 화장품 판매사업을 영위하는 이니스프리, 에뛰드, 에스쁘아 등. 

 

- 프리미엄 시장에서 ‘마몽드’는 플라워 스토리를 체험할 수 있는 플래그십 스토어 오픈을 통하여 고객에게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고 있음.

 

- 생활용품 부문의 오랄 카테고리에서 자연주의 덴탈케어 브랜드 ‘플레시아’를 출시하여 고객 저변을 확대하고 있음.

 

출처: 키움증권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4% 증가, 영업이익은 190.2% 증가, 당기순이익은 288.3% 증가. 

 

- 코로나19로 인한 기저효과와 구조조정 성과가 가시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주력 자회사들의 실적 호조로 양호한 외형과 수익성을 시현함.

 

- 자회사들의 펀더멘탈이 점차 강화되고 있고 비용 감소세도 뚜렷한 바, 지속 가능한 실적 상승세로 봐도 무방할 것으로 판단됨.

 

아모레G 주가 차트

 

3. LG생활건강 - 화장품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2001년 4월 주식회사 LG화학에서 분할 신설되어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화장품 및 생활용품, 음료 등을 제조,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궁중 브랜드 '후', 천연발효 브랜드 '숨', 피부과학 브랜드 '오휘', 허브 브랜드 '빌리프'와 같은 경쟁력 있는 럭셔리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음. 주요 종속회사인 코카콜라 음료(주)는 비알콜성 음료를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하고 있음.

 

출처: 키움증권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3% 증가, 영업이익은 10.9% 증가, 당기순이익은 10.7% 증가. 

 

- 원가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늘어남.

 

- 동사는 국내외 시장에서 신규 성장 채널 투자를 통해 유통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고 있음. 2020년 말 자회사인 더 페이스샵, 씨앤피 코스메틱스와 합병해 경쟁력을 강화함.

 

LG생활건강 주가 차트

 

4. 올리패스 - 화장품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2006년 11월에 설립되어 세포투과성이 우수한 올리고뉴클레오티드를 만드는 고유의 플랫폼 기술을 기반기술로 확보하고 RNA 치료제 신약개발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제약 사업은 작성기준일 현재 모든 개발 중인 제품이 임상시험 또는 임상시험 진입 전 단계이며, 화장품 사업은 외주위탁 생산을 하여 생산품목이 매우 다양함.

 

-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작성일 기준 3개이며, 2019년 9월 20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함.

 

출처: 키움증권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1.2% 감소, 영업손실은 0.1% 증가, 당기순손실은 8.5% 감소. 

 

- 동사가 자체적으로 모델케이스로 운용하고 있는 신약개발 프로그램들은 일정 임상 단계에서 POC 후 조기 기술 수출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

 

- 최근 코로나로 인해 해외출장이 불가한 관계로 파트너사에게 Virtual Data Room을 제공하여 다양한 자료를 공유하면서 기술수출 논의를 진행하고 있음.

 

 

올리패스 주가 차트

 

5. 한국콜마 - 화장품 관련주

[기업내용]

- 2012년 10월 한국콜마로부터 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화장품 ODM 사업과 제약 CMO 사업을 영위함. 

 

- 화장품 업계 최초로 국내에 ODM 방식을 정착시키고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과감하고 지속적인 투자와 기술 개발로 업계 선두 지위를 유지하고 있음.

 

- 화장품 사업 희망자에게 컨설팅을 제공하고 제품까지 만들어주는 뷰티&헬스 프로덕션 플랫폼 '플래닛 147'서비스를 론칭함. 

 

출처: 키움증권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3% 증가, 영업이익은 10.3% 감소, 당기순이익은 20.8% 증가. 

 

- 회사가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무석 콜마 온라인 고객사의 신규수주 확대에 따른 성장세와 북경 콜마의 매출 성장세로 중국향 매출 개선됨. 

 

- 미국 시장의 매출도 코로나 19의 기저효과에서 벗어나 전반적인 회복세를 시현하며 영업적자 축소되었으나, HK이노엔의  B2C 사업인 H&B 매출 둔화로 영업이익 감소. 

 

한국콜마 주가 차트

 

6. 코스맥스 - 화장품 관련주

[기업내용]

- 1992년 설립된 화장품 연구개발 생산 전문기업으로 한국을 대표하는 화장품 ODM 전문 기업으로, 화장품 ODM 매출 기준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기업임. 

 

- 국내외 600여 개 브랜드에 화장품을 공급하며, 해외 고객으로 세계 최대 화장품 그룹인 L그룹을 비롯 미국계 글로벌 E그룹과 일본 최대의 S그룹 등에 제품을 공급함.

 

- 전체 인력의 약 25%를 연구 개발 인력이 차지하고, 복합 연구 조직인 코스맥스 R&I 센터를 운영함.

 

출처: 키움증권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6% 증가, 영업이익은 59% 증가, 당기순이익은 91.8% 증가. 

 

- 국내 시장의 손소독제 관련 역기저에도 불구하고, 고객사들의 중국 및 일본향 수출 증가로 COVID-19 이전 수준 이상의 실적 성장을 기록하며 매출 증가.

 

- 미국과 동남아 시장에서 COVID-19의 영향이 지속되며 회복세 지연되고 있으나, 중국 화장품 시장의 온라인 고객사 비중 상승세에 따라 견조한 실적 시현. 

 

코스맥스 주가 차트

 

7. 씨티케이 - 화장품 관련주

[기업내용]

- 무공장제조업체로서 기획, 마케팅 및 연구개발의 핵심역량에 기반을 두고 있음. 

 

- 동사는 2001년에 설립되었고 수십 년간 화장품 패키지 수출업을 영위하면서 색조 화장품 시장의 선진시장인 미국 현지 화장품 트렌드에 대한 스터디를 선행할 수 있었음.

 

- 2008년 미국 현지 진출을 통하여 제품의 기획에서부터 고객사의 최종 판매까지의 전 과정을 Coordinate 해주는 Turn-key 방식의 Full Service 사업을 국내 최초로 개시함.

 

출처: 키움증권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9% 증가, 영업손실은 220.1%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매출 증가에도 불구하고 원가율 상승, 판관비와 인건비 등 비용 상승이 겹치며 영업손실 폭은 오히려 커짐.  

 

- 동사가 지난 3월 론칭한 디지털 화장품 플랫폼 '씨티케이 클립'을 통한 가입 고객사가 2천3백 개 이상 됨. 고객사 브랜드별로 커스토마이징 제품 기획 개발로 차별화 중.

 

씨티케이 주가 차트

 

 

 

8. 한국화장품 - 화장품 관련주

[기업내용]

- 한국화장품 제조에서 화장품 판매 및 부동산 임대사업부문이 분할하여 신설되었고, 기초 및 색조화장품 700여 종류의 화장품 판매를 영위하는 종합 화장품 회사임.

 

- 주요 유통경로는 시판, H&B사업부(방판), 백화점, 홈쇼핑사업부 등이며, 자회사인 더샘 인터내셔널을 통해 브랜드숍 관련 화장품 판매사업 영위.

 

- 유통질서 확립을 통한 대리점 손익 개선 및 현장밀착영업을 실시하고 Brand Manager체제를 통한 Brand Power 강화에 힘쓰고 있음.

 

출처: 키움증권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1% 감소, 영업손실은 96.1%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COVID-19의 영향에 따른 글로벌 화장품 업황 부진으로 주요 사업부문인 화장품 판매 부문의 국내/외 부진한 실적이 지속되면서 영업이익 적자 지속.

 

- 마케팅 활동 축소로 인한 광고비 및 판촉비 감소와 인건비 축소로 판관비를 절감하며 영업손실 폭 축소.

 

한국화장품 주가 차트

 

9. 에이블씨앤씨 - 화장품 관련주

[기업내용]

- 'Beautynet'이라는 국내 최초의 포탈 코스메틱 커뮤니티에서 시작하여 고품질의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이는 화장품 제조업체임.

 

- 화장품과 생활용품 제조 판매업 및 화장품 유통판매업을 영위하며 대표 브랜드로는 미샤, 어퓨, 미팩토리 등이 있음.

 

- 미샤 오프라인 점포를 대폭 축소하고, 멀티 브랜드 편집숍 눙크(NUNC)로 점포를 전환하며 유통 방식을 개선함.

 

출처: 키움증권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6% 감소, 영업손실은 46.3% 감소, 당기순손실은 67.7% 증가. 

 

- 오프라인 및 해외 시장에서의 부진한 실적이 지속되어 매출 감소하였으나, 매장 축소 등의 고정비 감소로 손실 폭 축소됨.

 

- 다양한 브랜드 기업 인수를 통해 원 브랜드샵 비즈니스 모델의 한계를 탈피하려 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자회사 합산 매출이 감소하면서 효율화를 위한 인력 구조조정 진행.

 

에이블씨엔씨 주가 차트


오늘은 위드 코로나 화장품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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