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조선 관련주 핵심 6종목 정리

by 원칙을지키자 2021. 10. 25.
반응형

조선업은 해운업, 수산업, 군수산업, 관광산업 등에 사용되는 각종 선박 건조 및 에너지와 자원의 개발, 가공, 저장 등에 사용되는 장비와 설비 등을 개발/생산하는 산업입니다.

 

현재 카타르 에너지공사는 전 세계 가스 매장량의 13%를 차지하는 세계 최대 규모 노스필드 가스전 개발을 위해 LNG 선박 발주를 추진 중입니다.

 

최근 국내 조선업체들은 세계적 수준의 기술력, 생산력, 경영능력을 보유하고 있어 한국의 조선 3사는 작년 6월 LNG 운반선 슬롯 계약을 체결했으며, 곧 발주가 본격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중동 지역을 방문 중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카타르를 찾아 우리 조선업의 수주 지원 활동을 펼치고 있다고 하는데 오늘은 조선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선 관련주 6종목 정리]

 

현대미포조선

- 동사는 중형선박 건조부문에서 세계 수준의 업체로 성장했으며, 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주)의 R&D 인프라를 통해 시장 변화에 지속 대응하고 있음. 

 

- 석유화학제품 운반선과 중형 컨테이너운반선 등을 중심으로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였으며, LPG/에틸렌 운반선 등 고부가 특수 선박시장에도 성공적으로 진출함.

 

- 환경 규제 강화에 대비해 친환경/에너지 고효율 디자인 개발을 통한 신규 및 노후선 대체 수요 창출을 판매전략으로 하고 있음.

 

[실적]

- 현대미포조선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3%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현대미포조선 주가 차트

 

한국조선해양

- 지주회사로 다른 회사를 지배함과 동시에 미래기술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로는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이 있습니다.

 

-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Hyundai-Vinashin Shipyard 등 종속기업을 포함하여 조선부문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유지하고 있음.

 

- 매출은 조선 86.05%, 엔진기계 4.47%, 해양플랜트 4.36%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예정된 LNG 운반선 수주 및 이산화탄소 등 환경 규제로 인한 추가 발주 요인을 감안할 경우 신조선가의 추가 상승이 기대됩니다.

 

[실적]

- 현대조선해양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되었습니다.

 

한국조선해양 주가 차트

 

 

대우조선해양

- 동사는 종합 조선/해양 전문회사로서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사업, 건설사업, 기타 사업(에너지, 식품사업, 풍력사업, 서비스 사업, 해상화물운송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 

 

- 선박, 해양산업은 막대한 시설자금의 투입이 수반되는 기간산업으로 자본집약적이며 선박 및 해양 제품의 건조는 노동집약적 특성을 지니고 있음.

 

- 도크별 생산 전문화, 자회사별 생산 전문화, 사외 권역별 생산운영전략 및 안벽 운영방안 수립 등 최적 생산체계를 구축함.

 

[실적]

- 대우조선해양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4.7%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되었습니다.

 

대우조선해양 주가 차트

 

 

현대중공업

- 동사는 선박과 해양구조물, 플랜트 및 엔진 등의 제조, 판매를 주 사업목적으로 2019년 6월 1일 한국조선해양 주식회사에서 물적 분할되어 신규 설립됨. 

 

- 해양플랜트 사업은 원유 생산·저장설비 공사, 발전·화공플랜트 공사를 수행하며, 엔진기계사업은 대형엔진, 힘센 엔진, 육상용 엔진 발전설비 등을 공급함. 

 

- 친환경 미래연료 추진 선박에 대해 기술제휴사와 2-stroke 암모니아 연료 엔진 공동 개발 프로젝트를 연내 추진계획이며, 초대형 메탄올 엔진 제작을 위한 기술 검토 또한 기술제휴사와 공동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실적]

- 현대중공업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4%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되었습니다.

현대중공업 주가 차트

 

 

한진중공업

- 한진중공업은 특수선 분야에서도 독보적인 기술과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대형 수송함, 독도함과 마라도함, 초계함, 상륙함, 공기부양선, 경비정 등 다양한 특수선을 건조해오며 국내 최다 함정 건조 실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한진중공업은 특히, LNG선의 경우 동양 최초로 멤브레인형 LNG선을 건조, 지속적인 R&D 투자로 새로운 선형을 개발하였으며 세계 최초의 범용 LNG벙커링선, 최첨단 잠수지원선 등을 건조하고 있습니다.

 

- 해군 고속상륙정 단독 방산업체 지정으로 안정적 물량 확보가 가능함. 동사는 2021년 2분기 기준 국내 건설업체들 가운데 시공능력 평가액이 43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실적]

- 한진중공업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4%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되었습니다.

 

한진중공업 주가 차트

 

 

삼성중공업

- 동사의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플랫폼 등의 판매업을 영위하는 조선해양 부문과 건축 및 토목공사를 영위하는 E&I 사업부문으로 구분됨. 

 

- 매출은 조선해양(LNH선, 초대형 컨테이너선, FLNG 등) 부문이 102.76%의 절대 비중을 차지하며 토목, 건축 부문이 0.1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삼성중공업은 드릴십, FPSO 분야에서 세계 최다 건조 실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또한 고도의 안정성과 기술력을 필요로 하는 고정식 해양플랫폼, TLP, 부유식 해상구조물 등 해양개발설비 시장에서도 인정받고 있습니다.

 

[실적]

- 삼성중공업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5% 감소, 영업손실은 25% 증가, 당기순손실은 5.9% 증가하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 주가 차트

 

 

오늘은 조선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겨울 관련주 핵심 9종목

겨울 관련주는 최근 서울의 아침 기온이 1.3도까지 떨어져 10월 중순을 기준으로 64년 만에 가장 낮은 기온으로 예년보다 빠른 추위가 찾아와 올해 12월까지 예년보다 추운 날씨를 보일 가능성이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