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태양전지 관련주 핵심 11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1. 10. 9.
반응형

태양전지는 태양의 빛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시켜 전기를 발생하는 장치이다. 빛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바꿀 수 있다는 점에서 화력발전소나 원자력 발전소로부터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보다 친환경 방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태양 전지는 인공의 빛으로도 작동하기 때문에 광전지라고도 하며,  예전에는 솔라 배터리라는 말도 쓰였으며, 빛을 쪼이면 전류, 전압, 저항과 같은 전기적 특성이 변화하는 기구를 통틀어 광전 기구라고 하는데, 태양 전지는 이런 기구의 하나입니다.

 

태양전지는 재료의 종류에 따라 태양전지를 구분할 수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실리콘 태양전지로 실리콘 태양전지 중에서도 실리콘의 결정 상태에 따라 단결정 실리콘 태양전지, 다결정 실리콘 태양전지, 비정질 실리콘 태양전지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태양전지의 변환효율을 높이기 위헤 다양한 반도체 소재를 개발하고 있다고 하는데 오늘은 태양전지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태양전지 관련주 정리]

 

SK머티리얼즈

Why? 태양전지 관련주인가요?

- SK머티리얼즈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태양전지 제조 과정에 사용되는 특수가스를 제조/생산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 되고 있습니다.

 

- SK머티리얼즈가 8500억원을 투자해 2차 전지 소재인 실리콘 음극재 생산공장을 설립하고 이를 통해 차세대 배터리 소재 산업 주도권을 선점한다는 계획입니다.

 

- SK(주)의 글로벌 투자역량과 SK머티리얼즈(주)의 소재기술 사업화 역량을 결합하여 高성장/高부가 첨단소재 분야 포트폴리오 혁신 가속화에 박차를 가할 예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적]

- SK머티리얼즈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2% 증가, 영업이익은 18.7% 증가, 당기순이익은 79.8% 증가. COVID-19에도 불구하고 특수가스 및 산업가스, 전구체 등 각 부문별 매출이 증가하였습니다. 

 

 

 

 

에스에너지

Why? 태양전지 관련주인가요?

- 에스에너지는 태양광발전시스템 및 태양전지모듈 제조기업으로 국내 최초로 BIPV 모듈 상업화에 성공하였으며, MW급 태양광 발전소를 건설하여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기존 태양광 모듈 판매뿐 아니라 태양광 발전소 건설사업과 유지보수 사업으로까지 영역을 확대하는 등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고 있으며, 동사의 수소연료전지 자회사인 에스퓨얼셀이 성공적으로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 지붕 태양광 210억 수주하였으며, 한국 서부발전과 2022년까지 588억 공급계약 수주 등 잇따른 대형 계약을 체결하고 태양광 발전 사업에 있어 토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실적]

- 에스에너지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8% 감소, 영업이익은 90% 감소, 당기순손실은 50.4% 감소하였습니다.

 

 

 

 

 

테스

Why? 태양전지 관련주인가요?

- 테스는 태양전지용 장비 제조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차세대 고효율 태양전지용 증착장비, CIGS 박막 태양전지용 증착장비 등의 연구과제를 수행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반도체 제조에 필요한 전공정 장비(PECVD, LPCVD, Gas Phase Etch&Cleaning 등)의 제조를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2013년 반도체 전공정 장비인 LPCVD와 PECVD의 양산에 성공하였습니다.

 

- 비정질 탄소막을 증착하여 신규 PECVD는 반도체 3D NAND 공정에 적용하고 주요 매출 구성은 반도체 장비(PECVD, GPE)와 디스플레이 장비(UVC LED 장비 등)로 84.35% 이루어집니다.

 

[실적]

- 테스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0.1% 증가, 영업이익은 123.9% 증가, 당기순이익은 155.7% 증가하였습니다.

 

 

 

 

나노신소재

Why? 태양전지 관련주인가요?

- 나노신소재는박막 태양전지에 들어가는 나노소재를 생산하고 있으며, 박막태양전지 셀의 효율 증대를 위해 HJT Solar Cell 방식의 기술이 적용되어 양산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디스플레이, 반도체, 태양전지 등의 소재 제조업을 목적으로 하며, 디스플레이 산업에서 Target 제품 이외에 인쇄전자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Silver nano ink/paste 소재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 태양전지 산업에서 주로 공급하고 있는 분야는 박막 태양전지 분야이며, 고효율의 전지 개발과 원가 절감을 통한 생산성 확보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실적]

- 나노 신소재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9% 증가, 영업이익은 140.4% 증가, 당기순이익은 213.2% 증가하였습니다.

 

 

 

대주전자재료

Why? 태양전지 관련주인가요?

- 대주전자재료는 전자부품용 소재 전문 제조기업으로 태양전지 전극재료를 생산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전자제품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전자부품용 소재를 종합적으로 개발, 제조, 양산할 수 있는 전자재료 전문기업으로. LED용 형광체는 LG화학 형광체 사업부를 인수하여 세계 2위의 생산능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생산 제품들은 스마트폰, 노트북 등에 사용되는 칩형 전자부품에 응용되는 칩부품용 전극재료와 LED용 형광체, AMOLED 재료, 태양전지용 전극재료, 이차전지 음극재료 등이 있습니다.

 

[실적]

- 대주전자재료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4% 증가, 영업이익은 111.7% 증가, 당기순이익은 208.7% 증가하였습니다.

 

 

 

아바코

Why? 태양전지 관련주인가요?

- 아바코는 평판디스플레이 관련 장비업체로 박막형 태양전지 장비 사업도 영위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주요 사업은 FPD 제조용 진공장비, 전용 장비, 자동화 장비군으로 구분되며 아이템 별로 전략적인 경영, 마케팅 활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기존 디스플레이 공정용 반송장비 부문에 이어 LCD 제조용 Sputter와 박막 태양전지 제조용 Sputter 장비 등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실적]

- 아바코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6% 감소, 영업이익은 95% 감소, 당기순이익은 54.9% 감소하였습니다.

 

 

 

에스엔유

Why? 태양전지 관련주인가요?

- 에스엔유는 OLED, LCD, 태양전지 등의 산업용 제조장비를 제조, 판매하는 기업으로 태양전지 제품들을 주요 고객으로 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주요 매출은 LCD 제조장비 및 태양전지와 OLED 제조장비로 이루어짐. 주요 매출처는 국내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등과 해외 AUO, Innolux, CPT, BOE, CSOT, Tianma, First-O-Lite 등이 있습니다.

 

- LCD 산업용 제조장비 중심에서 태양전지, OLED 및 반도체 제조장비로 사업 영업 확대하고 있으며, 기존 LCD에 치중된 사업 구조에서 벗어나 모회사 에스에프에이와의 협업 본격 확대에 따른 외주 비중 증가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실적]

- 에스엔유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8% 증가, 영업이익은 85.8% 감소, 당기순이익은 60.6% 감소하였습니다.

 

 

 

제우스

Why? 태양전지 관련주인가요?

- 제우스는 태양전지 제조장비를 생산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반도체 제조 장비, TFT-LCD 인라인 트랜스퍼 시스템 및 태양전지 제조장비, 밸브 시스템 등을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2021년 6월 말 현재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쓰리젯, 솔브리지, 제우스 이엔피 등 국내외 11개사입니다.

 

- 반도체 제조장비 사업부문에서는 반도체 제조공정 및 일반 산업체 박막 공정에 주로 사용되는 Cryo Pump를 취급하며 국내 모든 Cryo Pump는 동사에서 유지 보수하고 세계시장 1위임.

 

[실적]

- 제우스의 실적은 세정장비 국산화 사이클과 세정장비 수요 증가 동시 발생하여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8.7% 증가하고  Batch 타입 세정장비 국산화 효과로 영업이익은 36.9% 늘어난 94.8억 원을 기록하였습니다.

 

 

 

주성엔지니어링

Why? 태양전지 관련주인가요?

- 주성엔지니어링은 박막형 태양전지, 결정형 태양전지, 고효율 태양전지 장비 등의 태양전지 장비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반도체 제조장비, 디스플레이 제조장비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동사의 장비 사업은 제조공정상 동일의 원자재, 용역 및 관련 기계장치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  디스플레이 장비 산업은 디스플레이 산업의 기술 변화 속도에 대응하여 새로운 공정에 맞는 기술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하므로 패널업체의 기술변화에 따라 새로운 기술개발이 지속적으로 요구되고 있습니다.

 

[실적]

- 주성엔지니어링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8.5%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코미코

Why? 태양전지 관련주인가요?

- 코미코는 반도체, 태양광, 디스플레이 산업부문의 정밀 세정 및 특수 코팅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태양광 전지 생산공정에 투입되는 공정장비의 Tray라는 부품을 제작, 판매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코미코의 정밀세정, 특수 코팅 사업부문의 독립성과 전문성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물적분할을 통해 신설된 회사로 매출 구성은 코팅(제품) 56.6%, 세정(제품) 34%, 부품(상품) 4.2%, 부품(제품) 4.2%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실적]

- 코미코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8% 증가, 영업이익은 73.8% 증가, 당기순이익은 157.7% 증가.

 

 

 

LG전자

Why? 태양전지 관련주인가요?

- LG전자는 고효율 태양광 모듈과 다결정 태양광 모듈을 개발하고 있으며 실외기 상단에 태양전지 모듈을 채용해 에어컨 보조전원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친환경 태양전지 하이브리드 에어컨을 출시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주요 사업부문은 Home Appliance & Air 솔루션, Home Entertainment, Mobile Communications, Vehicle component 솔루션 등 6개로 구분됩니다.

 

- OLED TV는 초슬림, 월페이퍼, 롤러블 TV 등 지속적인 혁신 제품 출시로 프리미엄 시장을 지속 선도하고 있음. 디스플레이 오디오와 내비게이션 영역에서는 동사의 디스플레이 및 소프트웨어 역량을 활용하여 제품 차별화 중입니다.

 

[실적]

- LG전자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8.3% 증가, 영업이익은 34.4% 증가, 당기순이익은 43.8% 감소하였습니다.

 

 

오늘은 태양의 빛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장치인 태양전지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해저 케이블 관련주 7종목

해저케이블 관련주는 해상풍력의 완성은 해저 케이블이며, 정부의 그린 뉴딜 정책으로 해상 풍력의 장기 성장성이 부각되고 있어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으며, 해저 케이블 관련주에 대한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댓글